憲法 및 부속법령/헌법재판소법

신구조문대비표

산물소리 2011. 4. 6. 21:54

 

헌법재판소법[시행2010.5.4] [법률 제10278호, 2010.5.4, 일부개정]                           헌법재판소법[시행2011.4.5] [법률 제10546호, 2011.4.5, 일부개정]

 


 

제2조(관장사항) 헌법재판소는 다음 사항을 관장한다.

제2조(관장사항) ------------ 다음 각 호의 ---------------.

 

1. 법원의 제청에 의한 법률의 위헌여부 심판

 

1. -------- 제청(提請)-------------- 위헌(違憲) 여부 ----

 

2. 탄핵의 심판

 

2. 탄핵(彈劾)-------

 

3. (생 략)

 

3. (현행과 같음)

 

4. 국가기관상호간,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간 및 지방자치단체상호간의 권한쟁의에 관한 심판

 

4. 국가기관 상호간,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간 및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권한쟁의(權限爭議)에 관한 심판

 

5. 헌법소원에 관한 심판

 

5. 헌법소원(憲法訴願)------------

제3조(구성) 헌법재판소는 9인의 재판관으로 구성한다.

제3조(구성) ------------ 9명----------------------.

제4조(재판관의 독립) 재판관은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그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한다.

제4조(재판관의 독립) ----------------------------- 양심-------------------------.

제5조(재판관의 자격)재판관은 15년이상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직에 있던 40세이상의 자중에서 임명한다. 다만, 다음 각호중 2이상의 직에 있던 자의 재직기간은 이를 통산한다.

제5조(재판관의 자격)재판관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직(職)에 15년 이상 있던 40세 이상인 사람 중에서 임명한다. 다만, 다음 각 호 중 둘 이상의 직에 있던 사람의 재직기간은 합산한다.

 

1. 판사·검사·변호사

 

1. 판사, 검사, 변호사

 

2. 변호사의 자격이 있는 자로서 국가기관, 국·공영기업체, 정부투자기관 기타 법인에서 법률에 관한 사무에 종사한 자

 

2. 변호사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국가기관, 국영·공영 기업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 또는 그 밖의 법인에서 법률에 관한 사무에 종사한 사람

 

3. 변호사의 자격이 있는 자로서 공인된 대학의 법률학조교수이상의 직에 있던 자

 

3. 변호사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공인된 대학의 법률학 조교수 이상의 직에 있던 사람

 

②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재판관으로 임명할 수 없다.

 

② ----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

 

1. 다른 법령에 의하여 공무원으로 임용하지 못하는 자

 

1. ------------- 따라 ------------------- 못하는 사람

 

2. 금고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자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사람

 

3. 탄핵에 의하여 파면된 후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3. ------------------------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제6조(재판관의 임명) ①재판관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경우 재판관 중 3인은 국회에서 선출하는 자를, 3인은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자를 임명한다.

제6조(재판관의 임명) ① --------------------------. ----------------- 3명-------------------- 사람을, 3명---------------------- 사람을 --------.

 

②재판관은 국회의 인사청문을 거쳐 임명·선출 또는 지명하여야 한다. 이 경우 대통령은 재판관(국회에서 선출하거나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자를 제외한다)을 임명하기 전에, 대법원장은 재판관을 지명하기 전에 인사청문을 요청한다.

 

② ---------------------------------------------------------------. --------------------------------------------------------------- 사람은 --------------------------------------------------------------------------------.

 

③ 재판관의 임기가 만료되거나 정년이 도래하는 때에는 임기만료일 또는 정년도래일까지 후임자를 임명하여야 한다.

 

③ --------------------------------- 도래하는 경우------------------------------------------------------------.

 

④ 임기 중 재판관이 결원된 때에는 결원된 날부터 30일 이내에 후임자를 임명하여야 한다.

 

④ ---------------- 결원된 경우-------------------------------------------------------.

 

⑤ 제3항 및 제4항에도 불구하고 국회에서 선출한 재판관이 국회의 폐회 또는 휴회 중에 그 임기가 만료되거나 정년이 도래한 때 또는 결원된 때에는 국회는 다음 집회가 개시된 후 30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⑤ ----------------------------------------------------------------------------------------------------------- 도래한 경우 ---- 결원된 경우----------------------------------------------------------------------.

제8조(재판관의 신분보장) 재판관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가 아니면 그 의사에 반하여 해임되지 아니한다.

제8조(재판관의 신분 보장) ------------- 각 호의 어느 하나------------------------------------------------------------.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금고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은 경우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경우

제9조(재판관의 정치관여 금지) (생 략)

제9조(재판관의 정치 관여 금지) (현행과 같음)

제10조(규칙제정권) ①헌법재판소는 이 법과 다른 법률에 저촉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심판에 관한 절차, 내부규률과 사무처리에 관한 규칙을 제정할 수 있다.

제10조(규칙 제정권) ① -------------------------------------------------- 범위---------------------- 내부 규율----------------------------------------.

 

②헌법재판소규칙은 관보에 게재하여 이를 공포한다.

 

② -------------------------------- 공포한다.

제10조의2(입법의견의 제출) 헌법재판소장은 헌법재판소의 조직·인사·운영·심판절차 그 밖에 헌법재판소의 업무에 관련된 법률의 제정 또는 개정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국회에 서면으로 그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제10조의2(입법 의견의 제출) --------------------------- 조직, 인사, 운영, 심판절차와 -------------------- 업무와 ----------------------------------------------------------------------------------------------------.

제11조(경비) ①헌법재판소의 경비는 독립하여 국가의 예산에 계상하여야 한다.

제11조(경비) ① ------------------------------------------ 계상(計上)하여야 ----.

 

②제1항의 경비중에는 예비금을 둔다.

 

② ------- 경비 중------------------.

제12조(헌법재판소장) ① (생 략)

제12조(헌법재판소장) ① (현행과 같음)

 

②헌법재판소장은 국회의 동의를 얻어 재판관중에서 대통령이 임명한다.

 

② ---------------------------- 받아 재판관 중----------------------.

 

③헌법재판소장은 헌법재판소를 대표하고, 헌법재판소의 사무를 통리하며, 소속공무원을 지휘·감독한다.

 

③ --------------------------------------------------------- 총괄하며, 소속 공무원-----------------.

 

④헌법재판소장이 궐위되거나 사고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다른 재판관이 헌법재판소규칙이 정하는 순서에 의하여 그 권한을 대행한다.

 

④ -------------- 궐위(闕位)되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하는 순서에 따라 ------------------.

제14조(재판관의 겸직금지) 재판관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직을 겸하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영위할 수 없다.

제14조(재판관의 겸직 금지) ------------- 각 호의 어느 하나----------------------------------------------------- -------.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3. 법인·단체등의 고문·임원 또는 직원의 직

 

3. -------단체 등----------------------------

제15조(헌법재판소장등의 대우) ①헌법재판소장의 대우와 보수는 대법원장의 예에 의하며, 재판관은 정무직으로 하고 그 대우와 보수는 대법관의 례에 의한다.

② 삭제

제15조(헌법재판소장 등의 대우) 헌법재판소장의 대우와 보수는 대법원장의 예에 따르며, 재판관은 정무직(政務職)으로 하고 그 대우와 보수는 대법관의 예에 따른다.

제16조(재판관회의) ① (생 략)

제16조(재판관회의) ① (현행과 같음)

 

②재판관회의는 재판관 7인 이상의 출석과 출석인원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 7명 ------------- 출석인원 과반수--------------------.

 

③의장은 의결에 있어 표결권을 가진다.

 

③ ------ 의결에서 ---------------.

 

④다음 각호의 사항은 재판관회의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④ ---- 각 호-----------------------------------------.

 

1. 헌법재판소규칙의 제정과 개정, 제10조의2의 규정에 따른 입법의견의 제출에 관한 사항

 

1. ------------------------------ 제10조의2에 따른 입법 의견-------------------

 

2. 예산요구, 예비금지출과 결산에 관한 사항

 

2. 예산 요구, 예비금 지출-------------------

 

3. 사무처장·사무차장·헌법연구관 및 3급이상 공무원의 임면에 관한 사항

 

3. 사무처장, 사무차장, 헌법재판연구원장, 헌법연구관 및 3급 이상 공무원의 임면(任免)에 관한 사항

 

4. 특히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으로서 헌법재판소장이 부의하는 사항

 

4. --------------------------------------------------- 재판관회의에 부치는 ----

 

⑤재판관회의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한다.

 

⑤ ------------ 운영에 ---------------------------------------.

제17조(사무처) ①·② (생 략)

제17조(사무처) ①·② (현행과 같음)

 

③사무처장은 헌법재판소장의 지휘를 받아 사무처의 사무를 관장하며, 소속공무원을 지휘·감독한다.

 

③ --------------------------------------------------------------- 소속 공무원-----------------.

 

④ (생 략)

 

④ (현행과 같음)

 

⑤헌법재판소장이 행한 처분에 대한 행정소송의 피고는 헌법재판소사무처장으로 한다.

 

⑤ -------------- -- -----------------------------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⑥사무차장은 사무처장을 보좌하며, 사무처장이 사고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⑥ ------------------------------------------ 부득이한 사유로 -----------------------------------------------.

 

⑦사무처에 실·국·과를 둔다.

 

⑦ -------- 실, 국, 과-------.

 

⑧실에는 실장, 국에는 국장, 과에는 과장을 두되 사무처장·차장·실장 또는 국장밑에 정책의 기획, 계획의 입안, 연구·조사, 심사·평가 및 홍보업무를 보좌하는 심의관 또는 담당관을 둘 수 있다.

 

⑧ --------------------------------------- 두며, 사무처장·사무차장·실장 또는 국장 밑에 정책의 기획, 계획의 입안, 연구-------------------------------------------------------------------------.

 

⑨이 법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으로서 사무처의 조직·직무범위, 사무처에 두는 공무원의 정원 기타 필요한 사항은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한다.

 

⑨ ------- 규정되지 -------------------------- 조직, 직무 범위------------------------ 정원, 그 밖에 ---------------------------------------.

제18조(사무처공무원) ①사무처장은 정무직으로 하고, 보수는 국무위원의 보수와 동액으로 한다.

제18조(사무처 공무원) ① ---------------------------------------------------- 같은 금액---------.

 

②사무차장은 정무직으로 하고, 보수는 차관의 보수와 동액으로 한다.

 

② ------------------------------------------------ 같은 금액---------.

 

③실장은 1급 또는 2급, 국장은 2급 또는 3급, 심의관 및 담당관은 2급 내지 4급, 과장은 3급 또는 4급의 일반직국가공무원으로 보한다. 다만, 담당관중 1인은 3급상당 또는 4급상당의 별정직국가공무원으로 보할 수 있다.

 

③ ------------------------------------------------------------ 2급부터 4급까지-------------------------------------------- 임명한다. 다만, 담당관 중 1명은 3급 상당 또는 4급 상당의 별정직국가공무원으로 임명할 수 있다.

 

사무처공무원은 헌법재판소장이 임면한다. 다만, 3급이상의 공무원의 경우에는 재판관회의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사무처 공무원--------------------------.------ 3급 이상----------------------------------------------------.

 

⑤헌법재판소장은 다른 국가기관에 대하여 그 소속공무원을 사무처공무원으로 근무하게 하기 위하여 헌법재판소에의 파견근무를 요청할 수 있다.

 

⑤ ---------------------------------------- 소속 공무원을 사무처 공무원------------------------------------------------------------------.

제19조(헌법연구관) ①·② (생 략)

제19조(헌법연구관) ①·② (현행과 같음)

 

③헌법연구관은 헌법재판소장의 명을 받아 사건의 심리 및 심판에 관한 조사·연구에 종사한다.

 

③ -------------------------------------------- 심리(審理) ------------------------------------.

 

④헌법연구관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중에서 헌법재판소장이 재판관회의의 의결을 거쳐 임용한다.

 

④ -----------------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

 

1. 판사·검사 또는 변호사의 자격이 있는 자

 

1. -------------------------------- 있는 사람

 

2. 공인된 대학의 법률학조교수이상의 직에 있던 자

 

2. 공인된 대학의 법률학 조교수 이상의 직에 있던 사람

 

3. 국회·정부 또는 법원등 국가기관에서 4급이상의 공무원으로서 5년이상 법률에 관한 사무에 종사한 자

 

3. 국회, 정부 또는 법원 등 국가기관에서 4급 이상의 공무원으로서 5년 이상 법률에 관한 사무에 종사한 사람

 

4. 법률학에 관한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국회·정부·법원 또는 헌법재판소 등 국가기관에서 5년 이상 법률에 관한 사무에 종사한 자

 

4. ----------------------------------- 국회, 정부, 법원 ----------------------------------------------------------- 종사한 사람

 

5. 법률학에 관한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헌법재판소규칙이 정하는 대학 등 공인된 연구기관에서 5년 이상 법률에 관한 사무에 종사한 자

 

5. ----------------------------------- 헌법재판소규칙으로 -------------------------------------------------------------- 종사한 사람

 

⑤ 삭 제

 

 

⑥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헌법연구관으로 임용될 수 없다.

 

⑥ ----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

 

1. 국가공무원법 제33조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

 

1. 「국가공무원법」 제33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2.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은 자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사람

 

3. 탄핵결정에 의하여 파면된 후 5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3. ---------------------------------- 지나지 아니한 사람

 

⑦ (생 략)

 

⑦ (현행과 같음)

 

⑧헌법연구관이 제6항 각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당연히 퇴직한다. 다만, 「국가공무원법」 제33조제5호에 해당할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⑧ ------------------ 각 호의 어느 하나--------------------------------.---------------------------------------------------------------------.

 

⑨헌법재판소장은 다른 국가기관에 대하여 그 소속공무원을 헌법연구관으로 근무하게 하기 위하여 헌법재판소에의 파견근무를 요청할 수 있다.

 

⑨ ---------------------------------------- 소속 공무원-------------------------------------------------------------------------------.

 

⑩ (생 략)

 

⑩ (현행과 같음)

 

⑪ 헌법재판소장은 헌법연구관으로 하여금 사건의 심리 및 심판에 관한 조사·연구업무 외의 직을 겸임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헌법연구관의 수는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하며, 보수는 그중 고액의 것을 지급한다.

 

⑪ ------------------------------------------------------------------------------------------------------------. ----------------------------------------------------------- 그 중 --------------------.

제19조의2(헌법연구관보) ①헌법연구관을 신규임용하는 경우에는 3년의 기간 헌법연구관보로 임용하여 근무하게 한 후 그 근무성적을 참작하여 헌법연구관으로 임용한다. 다만, 경력 및 업무능력 등을 참작하여 헌법재판소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헌법연구관보 임용을 면제하거나 그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제19조의2(헌법연구관보) ① ---------------------------------- 3년간 헌법연구관보(憲法硏究官補)---------------------------------------- 고려----------------------------.---------------------------- 고려하여 헌법재판소규칙으로 ------------------------------------------------------------------------.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③헌법연구관보는 별정직국가공무원으로 하고, 그 보수와 승급기준은 헌법연구관의 예에 의한다.

 

③ -------------------------------------------------------------------------------- 따른다.

 

④·⑤ (생 략)

 

④·⑤ (현행과 같음)

제19조의4(헌법재판연구원) ① (생 략)

제19조의4(헌법재판연구원) ① (현행과 같음)

 

② 헌법재판연구원의 정원은 원장 1인을 포함하여 40인 이내로 하고, 원장은 헌법연구관 또는 1급인 일반직국가공무원으로 임명한다.

 

② ---------------------------- 1명을 포함하여 40명 -----------------------------------------------------------------------.

 

③ 헌법재판연구원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한다.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원장은 계약직공무원으로 임명할 수 있다.

 

<신 설>

 

④ 헌법재판연구원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한다.

제20조(헌법재판소장 비서실등) ① (생 략)

제20조(헌법재판소장 비서실 등) ① (현행과 같음)

 

②헌법재판소장 비서실에 비서실장 1인을 두되, 비서실장은 1급상당의 별정직국가공무원으로 보하고, 헌법재판소장의 명을 받아 기밀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② ------------------------------ 1명------------------- 1급 상당의 별정직국가공무원으로 임명하고------------------------------------------------------.

 

③제2항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으로서 헌법재판소장 비서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한다.

 

③ ------- 규정되지 ---------------------------------------------- 운영에 ---------------------------------------.

 

④ (생 략)

 

④ (현행과 같음)

 

⑤재판관 비서관은 4급의 일반직국가공무원 또는 4급상당의 별정직국가공무원으로 보하고, 재판관의 명을 받아 기밀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⑤ ------------------------------------------- 4급 상당의 별정직국가공무원으로 임명하며------------------------------------------------.

제21조(서기 및 정리) ①헌법재판소에 서기 및 정리를 둔다.

제21조(서기 및 정리) ① 헌법재판소에 서기(書記) 및 정리(廷吏)를 둔다.

 

②헌법재판소장은 사무처직원중에서 서기 및 정리를 지명한다.

 

② -------------- 사무처 직원 중----------------------------.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④정리는 심판정에 있어서의 질서유지와 기타 재판장이 명하는 사무를 집행한다.

 

④ ------ 심판정(審判廷)의 질서유지와 그 밖에 -------------------------------.

제23조(심판정족수) ①재판부는 재판관 7인 이상의 출석으로 사건을 심리한다.

제23조(심판정족수) ① --------------- 7명 -------------------------------.

 

②재판부는 종국심리에 관여한 재판관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사건에 관한 결정을 한다. 다만,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재판관 6인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② -------- 종국심리(終局審理)에 관여한 재판관 -----------------------------------------.----------- 각 호의 어느 하나--------------------------- 6명 이상---------------------.

 

1. 법률의 위헌결정, 탄핵의 결정, 정당해산의 결정 또는 헌법소원에 관한 인용결정을 하는 경우

 

1. ------------------------------------------------------------------- 인용결정(認容決定)------------

 

2. 종전에 헌법재판소가 판시한 헌법 또는 법률의 해석적용에 관한 의견을 변경하는 경우

 

2. -------------------------------------------- 해석 적용----------------------------

제24조(제척·기피 및 회피) ①재판관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직무집행에서 제척된다.

제24조(제척·기피 및 회피) ① ------------- 각 호의 어느 하나------------------------------------ 제척(除斥)된다.

 

1. 재판관이 당사자이거나 당사자의 배우자 또는 배우자이었던 경우

 

1. ------------------------------------------- 배우자였던 ----

 

2. 재판관과 당사자간에 친족의 관계가 있거나 이러한 관계가 있었던 경우

 

2. 재판관과 당사자가 친족관계이거나 친족관계였던 경우

 

3. 재판관이 사건에 관하여 증언이나 감정을 할 경우

 

3. -------------------------------- 감정(鑑定)을 하는 ----

 

4. (생 략)

 

4. (현행과 같음)

 

5. 기타 재판관이 헌법재판소외에서 직무상 또는 직업상의 이유로 사건에 관여하였던 경우

 

5. 그 밖에 재판관이 헌법재판소 외--------------------------------------- 관여한 ----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③재판관에게 심판의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당사자는 기피신청을 할 수 있다. 다만, 변론기일에 출석하여 본안에 관한 진술을 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 공정한 심판------------------------------ 경우 당사자는 기피(忌避)신청-------------.------ 변론기일(辯論期日)에 출석하여 본안(本案)------------------------------------------.

 

④당사자는 동일한 사건에 대하여 2인이상의 재판관을 기피할 수 없다.

 

④ ----------------------------- 2명 이상--------------------------.

 

⑤재판관은 제1항 또는 제3항의 사유가 있는 때에는 재판장의 허가를 얻어 회피할 수 있다.

 

⑤ ---------------------------------- 있는 경우-------------------- 받아 회피(回避)----------.

 

⑥당사자의 제척 및 기피신청에 관한 심판에는 민사소송법 제44조, 제45조, 제46조제1항·제2항 및 제48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⑥ ----------------------------------------- 「민사소송법」 ------------------------------------- 제48조를 --------.

제25조(대표자·대리인) ①각종 심판절차에 있어서 정부가 당사자(참가인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인 때에는 법무부장관이 이를 대표한다.

제25조(대표자·대리인) ① ---- 심판절차에서 ------------------------------------- 같다)인 경우-------------------------------.

 

②각종 심판절차에 있어서 당사자인 국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변호사 또는 변호사의 자격이 있는 소속직원을 대리인으로 선임하여 심판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

 

② ---- 심판절차에서 ---------------------------------------------------------------------- 소속 직원-------------------------------------------------.

 

③각종 심판절차에 있어서 당사자인 사인은 변호사를 대리인으로 선임하지 아니하면 심판청구를 하거나 심판수행을 하지 못한다. 다만, 그가 변호사의 자격이 있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 심판절차에서 당사자인 사인(私人)---------------------------------------------------------- 심판 수행--------------.--------------------------- 있는 경우----------------------.

제26조(심판청구의 방식) ①헌법재판소에의 심판청구는 심판사항별로 정하여진 청구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함으로써 한다. 다만, 위헌법률심판에 있어서는 법원의 제청서, 탄핵심판에 있어서는 국회의 소추의결서의 정본으로 이에 갈음한다.

제26조(심판청구의 방식) ① ------------------------- 심판절차별---------------------------------------------------. 다만, 위헌법률심판에서는 법원의 제청서, 탄핵심판에서는 국회의 소추의결서(訴追議決書)의 정본(正本)으로 청구서를 갈음한다.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제27조(청구서의 송달) ①헌법재판소가 청구서를 접수한 때에는 지체없이 그 등본을 피청구기관 또는 피청구인(이하 “피청구인”이라 한다)에게 송달하여야 한다.

제27조(청구서의 송달) ① ----------------------------------- 지체 없이 --------------------------------------------------------------------------------.

 

②위헌법률심판의 제청이 있은 때에는 법무부장관 및 당해 소송사건의 당사자에게 그 제청서의 등본을 송달한다.

 

② --------------------- 있으면 --------------------------------------------------------------------.

제28조(심판청구의 보정) ①재판장은 심판청구가 부적법하나 보정할 수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상당한 기간을 정하여 보정을 요구하여야 한다.

제28조(심판청구의 보정) ① ------------------------------ 보정(補正)할 --------- 인정되는 ----------------------------------------------------.

 

②제27조제1항의 규정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보정서면에 준용한다.

 

② 제1항에 따른 보정 서면에 관하여는 제27조제1항을 준용한다.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보정이 있는 때에는 처음부터 적법한 심판청구가 있은 것으로 본다.

 

제1항에 따른 보정이 있는 경우------------------------------------------------.

 

④제1항의 규정에 의한 보정기간은 제38조의 규정에 의한 심판기간에 이를 산입하지 아니한다.

 

④ 제1항에 따른 보정기간은 제38조의 심판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⑤ (생 략)

 

⑤ (현행과 같음)

제29조(답변서의 제출) ①청구서 또는 보정서면의 송달을 받은 피청구인은 헌법재판소에 답변서를 제출할 수 있다.

제29조(답변서의 제출) ① ----------- 보정 서면을 송달받--------------------------------------------------.

 

②답변서에는 심판청구의 취지와 이유에 대응하는 답변을 기재한다.

 

② --------------------------------------------------- 적는다.

제30조(심리의 방식) ①탄핵의 심판·정당해산의 심판 및 권한쟁의의 심판은 구두변론에 의한다.

제30조(심리의 방식) ① ------ 심판, 정당해산----------------------------------------------.

 

②위헌법률의 심판과 헌법소원에 관한 심판은 서면심리에 의한다. 다만, 재판부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변론을 열어 당사자·이해관계인 기타 참고인의 진술을 들을 수 있다.

 

② ----------------------------------------------------------. ------------------------------------------------------- 당사자, 이해관계인, 그 밖의 ----------------------------.

 

③재판부가 변론을 열 때에는 기일을 정하고 당사자와 관계인을 소환하여야 한다.

 

③ -------------------------------- 정하여 ---------------------------------.

제31조(증거조사) ①재판부는 사건의 심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당사자의 신청 또는 직권에 의하여 다음의 증거조사를 할 수 있다.

제31조(증거조사) ① ----------------------------------------------------------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하여 다음 각 호------------------------.

 

1. 당사자 본인 또는 증인을 신문하는 일

 

1. 당사자 ----------- 신문(訊問)-------

 

2. 당사자 또는 관계인이 소지하는 문서·장부·물건 기타 증거자료의 제출을 요구하고 이를 영치하는 일

 

2. ------------------------------------------------ 또는 그 밖의 -------------------------- 영치(領置)-------

 

3. (생 략)

 

3. (현행과 같음)

 

4. 필요한 물건·사람·장소 기타 사물의 성장 또는 상황을 검증하는 일

 

4. --------------------장소 또는 그 밖의 사물의 성상(性狀)이나 ------------------

 

②재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재판관중 1인을 지정하여 제1항의 증거조사를 하게 할 수 있다.

 

② ------------------- 인정하는 경우에는 재판관 중 1명----------------------------------------------.

제32조(자료제출요구등) 재판부는 결정으로 다른 국가기관 또는 공공단체의 기관에 대하여 심판에 필요한 사실을 조회하거나, 기록의 송부나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다만, 재판·소추 또는 범죄수사가 진행중인 사건의 기록에 대하여는 송부를 요구할 수 없다.

제32조(자료제출 요구 등) ----------------------------------------------- 기관에 ---------------------------------------------------------------------------.--------------------------------- 진행 중인 --------------------------------------------.

제33조(심판의 장소) 심판의 변론과 종국결정의 선고는 심판정에서 행한다. 다만, 헌법재판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심판정외의 장소에서 이를 할 수 있다.

제33조(심판의 장소) ------------------------------------------ 한다.-------------------------------------------------- 심판정 외의 장소에서 변론 또는 종국결정의 선고-------------.

제34조(심판의 공개) ①심판의 변론과 결정의 선고는 공개한다. 다만, 서면심리와 평의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제34조(심판의 공개) ① ------------------------------------. ---------------- 평의(評議)--------------------.

 

②법원조직법 제57조제1항 단서·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은 헌법재판소의 심판에 관하여 이를 준용한다.

 

② 헌법재판소의 심판에 관하여는 「법원조직법」 제57조제1항 단서와 같은 조 제2항 및 제3항을 준용한다.

제35조(심판의 지휘와 법정경찰권) ①재판장은 심판정의 질서와 변론의 지휘 및 평의의 정리를 담당한다.

제35조(심판의 지휘와 법정경찰권) ① ---------------------------------------------- 정리(整理)-----------.

 

②헌법재판소 심판정의 질서유지와 용어의 사용에 관하여는 법원조직법 제58조 내지 제63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② ----------------------------------------------------- 「법원조직법」 제58조부터 제63조까지------------------.

제36조(종국결정) ①재판부가 심리를 마친 때에는 종국결정을 한다.

제36조(종국결정) ① --------------- 마쳤을 ----------------------.

 

②종국결정을 할 때에는 다음의 사항을 기재한 결정서를 작성하고 심판에 관여한 재판관 전원이 이에 서명·날인하여야 한다.

 

② --------------------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은 -------------------------------------------------- 서명날인하여야 ----.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3. 주문

 

3. 주문(主文)

 

4. (생 략)

 

4. (현행과 같음)

 

5. 결정일자

 

5. 결정일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④종국결정이 선고되면 서기는 지체없이 결정서 정본을 작성하여 이를 당사자에게 송달하여야 한다.

 

④ -------------------------- 지체 없이 ---------------------- 당사자--------------------.

 

⑤종국결정은 관보에 게재함으로써 이를 공시한다.

 

⑤ 종국결정은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보에 게재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공시한다.

제37조(심판비용등) ①헌법재판소의 심판비용은 국가부담으로 한다. 다만, 당사자의 신청에 의한 증거조사의 비용은 헌법재판소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신청인에게 부담시킬 수 있다.

제37조(심판비용 등) ① -----------------------------------------. -------------------------------------------- 헌법재판소규칙으로 -----------------------------------------------.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③헌법재판소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헌법재판소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탁금의 전부 또는 일부의 국고귀속을 명할 수 있다.

 

③ ----------------- 각 호의 어느 하나-------------------- 헌법재판소규칙으로 ------------------------------------------ 국고 귀속---------------.

 

1. 헌법소원의 심판청구를 각하할 경우

 

1. ---------------------- 각하하는 ----

 

2. (생 략)

 

2. (현행과 같음)

제38조(심판기간) 헌법재판소는 심판사건을 접수한 날로부터 180일이내에 종국결정의 선고를 하여야 한다. 다만, 재판관의 궐위로 7인의 출석이 불가능한 때에는 그 궐위된 기간은 심판기간에 이를 산입하지 아니한다.

제38조(심판기간) ------------------------------ 날부터 180일 이내--------------------------------.---------------------- 7명--------- 불가능한 경우--------------------- 심판기간에 -----------------.

제39조의2(심판확정기록의 열람·복사) ① ∼ ③ (생 략)

제39조의2(심판확정기록의 열람·복사) ① ∼ ③ (현행과 같음)

 

④ 사건기록을 열람하거나 복사한 자는 열람 또는 복사에 의하여 알게 된 사항을 이용하여 공공의 질서 또는 선량한 풍속을 침해하거나 관계인의 명예 또는 생활의 평온을 훼손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 복사를 통------------------------------------------------------------------------------------------------------------------------------------------.

제40조(준용규정) ①헌법재판소의 심판절차에 관하여는 이 법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헌법재판의 성질에 반하지 아니하는 한도내에서 민사소송에 관한 법령의 규정을 준용한다. 이 경우 탄핵심판의 경우에는 형사소송에 관한 법령을, 권한쟁의심판 및 헌법소원심판의 경우에는 행정소송법을 함께 준용한다.

제40조(준용규정) ① --------------------------------------------------------------------------------------------------------------- 한도-------------------- 법령-----------.-------------------------------------------- 법령을 준용하고----------------------------------------- 「행정소송법」----------------.

 

②제1항 후단의 경우에 형사소송에 관한 법령 또는 행정소송법이 민사소송에 관한 법령과 저촉될 때에는 민사소송에 관한 법령은 준용하지 아니한다.

 

② --------------------------------------------- 「행정소송법」------------------ 법령에 ------------------------------------------------------.

제41조(위헌여부 심판의 제청) ①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는 여부가 재판의 전제가 된 때에는 당해 사건을 담당하는 법원(군사법원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은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한 결정으로 헌법재판소에 위헌여부의 심판을 제청한다.

제41조(위헌 여부 심판의 제청) ① ------------- 위반되는지 -------------------- 된 경우--------------------------------------------------------------------------------------------------------------------- 위헌 여부 ---------------.

 

②제1항의 당사자의 신청은 제43조제2호 내지 제4호의 사항을 기재한 서면에 의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당사자의 신청은 제43조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사항을 적은 서면으로 한다.

 

③제2항의 신청서면의 심사에 관하여는 민사소송법 제254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③ ---------------------------------- 「민사소송법」 제254조를 --------.

 

위헌여부심판의 제청에 관한 결정에 대하여는 항고할 수 없다.

 

위헌 여부 심판---------------------------------------------.

 

대법원외의 법원이 제1항의 제청을 할 때에는 대법원을 거쳐야 한다.

 

대법원 외-------------------------------------------------------.

제42조(재판의 정지등) ①법원이 법률의 위헌여부의 심판을 헌법재판소에 제청한 때에는 당해 소송사건의 재판은 헌법재판소의 위헌여부의 결정이 있을 때까지 정지된다. 다만, 법원이 긴급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종국재판외의 소송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제42조(재판의 정지 등) ① ------------- 위헌 여부 --------------------------------------------------------------------- 위헌 여부 ---------------------------.------------------------------------------ 종국재판 외----------------------------.

 

②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한 재판정지기간은 형사소송법 제92조제1항·제2항 및 군사법원법 제132조제1항·제2항의 구속기간과 민사소송법 제199조의 판결선고기간에 이를 산입하지 아니한다.

 

② ----- 본문에 따른 재판정지기간은 「형사소송법」 --------------------- 「군사법원법」 -------------------------------- 「민사소송법」 제199조의 판결 선고기간에 -----------------.

제43조(제청서의 기재사항) 법원이 법률의 위헌여부를 헌법재판소에 제청할 때에는 제청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제43조(제청서의 기재사항) ------------- 위헌 여부 심판을 ---------------------------------------- 각 호의 사항을 적어야 ----.

 

1. ∼ 4. (생 략)

 

1. ∼ 4. (현행과 같음)

 

5. 기타 필요한 사항

 

5. 그 밖에 -----------

제44조(소송사건당사자등의 의견) 당해 소송사건의 당사자 및 법무부장관은 헌법재판소에 법률의 위헌여부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다.

제44조(소송사건 당사자 등의 의견) ---------------------------------------------------------- 위헌 여부-------------------------------.

제45조(위헌결정) 헌법재판소는 제청된 법률 또는 법률조항의 위헌여부만을 결정한다. 다만, 법률조항의 위헌결정으로 인하여 당해 법률 전부를 시행할 수 없다고 인정될 때에는 그 전부에 대하여 위헌의 결정을 할 수 있다.

제45조(위헌결정) ----------------------------- 법률 조항의 위헌 여부-------------.------ 법률 조항의 위헌결정으로 인하여 해당 ----------------------------------------------------------- 위헌결정-------------.

제46조(결정서의 송달) 헌법재판소는 결정일로부터 14일이내에 결정서 정본을 제청한 법원에 송달한다. 이 경우 제청한 법원이 대법원이 아닌 경우에는 대법원을 거쳐야 한다.

제46조(결정서의 송달) ------------ 결정일부터 14일 이내---------------------------------------.------------------------------------------------------------------.

제47조(위헌결정의 효력) ①법률의 위헌결정은 법원 기타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를 기속한다.

제47조(위헌결정의 효력) ① ----------------- 법원과 그 밖의 -------------------------- 기속(羈束)한다.

 

②위헌으로 결정된 법률 또는 법률의 조항은 그 결정이 있는 날로부터 효력을 상실한다. 다만, 형벌에 관한 법률 또는 법률의 조항은 소급하여 그 효력을 상실한다.

 

② ------------------------------------------------------ 날부터 ---------------.----------------------------------------------------------------------.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④제3항의 재심에 대하여는 형사소송법의 규정을 준용한다.

 

④ ----------------------- 「형사소송법」-----------.

제48조(탄핵소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공무원이 그 직무집행에 있어서 헌법이나 법률을 위배한 때에는 국회는 헌법 및 국회법의 규정에 따라 탄핵의 소추를 의결할 수 있다.

제48조(탄핵소추) ---- 각 호의 어느 하나----------------------- 직무집행에서 --------------- 위반한 경우------------------- 「국회법」------------------------------------.

 

1. 대통령, 국무총리, 국무위원 및 행정각부의 장

 

1. ------------------------------ 행정각부(行政各部)-----

 

2. 헌법재판소재판관, 법관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

 

2. 헌법재판소 재판관, 법관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3. (생 략)

 

3. (현행과 같음)

 

4. 기타 법률이 정한 공무원

 

4. 그 밖에 법률에서 -----------

제49조(소추위원)탄핵심판에 있어서는 국회법제사법위원회의 위원장이 소추위원이 된다.

제49조(소추위원)탄핵심판에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

 

②소추위원은 헌법재판소에 소추의결서의 정본을 제출하여 그 심판을 청구하며, 심판의 변론에 있어 피청구인을 신문할 수 있다.

 

② ---------------------------------------------------- 탄핵심판------------------- 변론에서 -------------------------.

제50조(권한행사의 정지) 탄핵소추의 의결을 받은 자는 헌법재판소의 심판이 있을 때까지 그 권한행사가 정지된다.

제50조(권한 행사의 정지) ---------------------- 사람은 ---------------------------------- 권한 행사-----------.

제51조(심판절차의 정지) 피청구인에 대한 탄핵심판청구와 동일한 사유로 형사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때에는 재판부는 심판절차를 정지할 수 있다.

제51조(심판절차의 정지) --------------- 탄핵심판 청구------------------------------------ 있는 경우---------------------------------------.

제52조(당사자의 불출석) ①당사자가 변론기일에 출석하지 아니한 때에는 다시 기일을 정하여야 한다.

제52조(당사자의 불출석) ① ---------------------------- 아니하면 -------------------------.

 

②다시 정한 기일에도 당사자가 출석하지 아니한 때에는 그 출석없이 심리할 수 있다.

 

② ------------------------------------ 아니하면 그의 출석 없이 --------------.

제53조(결정의 내용)탄핵심판청구가 이유있는 때에는 헌법재판소는 피청구인을 당해 공직에서 파면하는 결정을 선고한다.

제53조(결정의 내용)탄핵심판 청구가 이유 있는 경우---------------------------- 해당 ---------------------------------.

 

②피청구인이 결정선고전에 당해 공직에서 파면된 때에는 헌법재판소는 심판청구를 기각하여야 한다.

 

② ---------- 결정 선고 전에 해당 공직에서 파면되었을 ----------------------------------------------.

제54조(결정의 효력) ① (생 략)

제54조(결정의 효력) ① (현행과 같음)

 

②탄핵결정에 의하여 파면된 자는 결정선고가 있은 날로부터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하면 공무원이 될 수 없다.

 

② ------------------------ 사람은 결정 선고가 있은 날부터 5년이 지나지 ----------------------------.

제56조(청구서의 기재사항) 정당해산심판의 청구서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제56조(청구서의 기재사항) ------------------------------ 각 호의 사항을 적어야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청구의 이유

 

2. 청구 ----

제57조(가처분) 헌법재판소는 정당해산심판의 청구를 받은 때에는 청구인의 신청 또는 직권으로 종국결정의 선고시까지 피청구인의 활동을 정지하는 결정을 할 수 있다.

제57조(가처분) ---------------------------------------------- 직권 또는 청구인의 신청에 의하여 종국결정의 선고 시-------------------------------------------------.

제58조(청구등의 통지)정당해산심판의 청구가 있는 때, 가처분결정을 한 때 및 그 심판이 종료한 때에는 헌법재판소장은 그 사실을 국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통지하여야 한다.

제58조(청구 등의 통지)헌법재판소장은 정당해산심판--------------------------------------------------------- 때에는 -----------------------------------------------------.

 

②정당해산을 명하는 결정서는 피청구인외에 국회·정부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도 이를 송달하여야 한다.

 

② -------------------------- 피청구인 외에 국회, 정부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도 ---------------.

제60조(결정의 집행) 정당의 해산을 명하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당법의 규정에 의하여 이를 집행한다.

제60조(결정의 집행) ------------------------------------------------------------- 「정당법」에 따라 --------.

제61조(청구사유) ①국가기관 상호간,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간 및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에 권한의 존부 또는 범위에 관하여 다툼이 있을 때에는 당해 국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제61조(청구 사유) ① --------------------------- 지방자치단체 간 및 지방자치단체 --------------- 유무 ------------------------------------- 해당 -----------------------------------------------------------------------.

 

②제1항의 심판청구는 피청구인의 처분 또는 부작위가 헌법 또는 법률에 의하여 부여받은 청구인의 권한을 침해하였거나 침해할 현저한 위험이 있는 때에 한하여 이를 할 수 있다.

 

② --------------------------------------- 부작위(不作爲)------------------------------------------------------------------------------------------ 경우에만 ----------.

제62조(권한쟁의 심판의 종류) ①권한쟁의심판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제62조(권한쟁의심판의 종류) ① --------------------- 다음 각 호와 ----.

 

1. 국가기관 상호간의 권한쟁의심판

국회, 정부, 법원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호간의 권한쟁의심판

 

1. 국가기관 상호간의 권한쟁의심판

국회, 정부, 법원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호간의 권한쟁의심판

 

2.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간의 권한쟁의심판

 

2. ----------- 지방자치단체 간---------------

 

가. 정부와 특별시·광역시 또는 도간의 권한쟁의심판

 

가. 정부와 특별시·광역시·도 또는 특별자치도 간의 권한쟁의심판

 

나. 정부와 시·군 또는 지방자치단체인 구(이하 “자치구”라 한다)간의 권한쟁의심판

 

나.----------------------------------------------------- 한다) 간---------------

 

3.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권한쟁의심판

 

3. ------------------------------------

 

가. 특별시·광역시 또는 도 상호간의 권한쟁의심판

 

가. 특별시·광역시·도 또는 특별자치도 상호간의 권한쟁의심판

 

나. (생 략)

 

나. (현행과 같음)

 

다. 특별시·광역시 또는 도와 시·군 또는 자치구간의 권한쟁의심판

 

다. 특별시·광역시·도 또는 특별자치도와 시·군 또는 자치구 간의 권한쟁의심판

 

②권한쟁의가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교육·학예에 관한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에 관한 것인 때에는 교육감이 제1항제2호 및 제3호의 당사자가 된다.

 

② ----------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 것인 경우-------------------------------------------------.

제63조(청구기간) ①권한쟁의의 심판은 그 사유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60일이내에, 그 사유가 있은 날로부터 180일이내에 청구하여야 한다.

제63조(청구기간) ① ------------------------------------- 날부터 60일 이내에---------------- 날부터 180일 이내------------------.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제64조(청구서의 기재사항) 권한쟁의심판의 청구서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제64조(청구서의 기재사항) ------------------------------ 각 호의 사항을 적어야 ----.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3. 심판대상이 되는 피청구인의 처분 또는 부작위

 

3. 심판 대상-----------------------------------

 

4. 청구의 이유

 

4. 청구 ----

 

5. 기타 필요한 사항

 

5. 그 밖에 -----------

제65조(가처분) 헌법재판소가 권한쟁의심판의 청구를 받은 때에는 직권 또는 청구인의 신청에 의하여 종국결정의 선고시까지 심판대상이 된 피청구인의 처분의 효력을 정지하는 결정을 할 수 있다.

제65조(가처분) ---------------------------------- 받았을 -------------------------------------------------- 선고 시까지 심판 대상---------------------------------------------------------.

제66조(결정의 내용) ①헌법재판소는 심판의 대상이 된 국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의 존부 또는 범위에 관하여 판단한다.

제66조(결정의 내용) ① ----------------------------------------------------------------- 유무 ---------------------------.

 

②제1항의 경우에 헌법재판소는 권한침해의 원인이 된 피청구인의 처분을 취소하거나 그 무효를 확인할 수 있고, 헌법재판소가 부작위에 대한 심판청구를 인용하는 결정을 한 때에는 피청구인은 결정취지에 따른 처분을 하여야 한다.

 

② ---------------------------------------------------------------------------------------------------------------------------------------------------------------------------------- 결정 취지에 따른 ------------------.

제68조(청구사유) ①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로 인하여 헌법상 보장된 기본권을 침해받은 자는 법원의 재판을 제외하고는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다만, 다른 법률에 구제절차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절차를 모두 거친 후가 아니면 청구할 수 없다.

제68조(청구 사유) ① ------------------ 불행사(不行使)------------------------------------------------------------------------------------------------------------------.--------------------------------------------------------------- 후에 --------- 있다.

 

제4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법률의 위헌여부심판의 제청신청이 기각된 때에는 그 신청을 한 당사자는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당사자는 당해 사건의 소송절차에서 동일한 사유를 이유로 다시 위헌여부심판의 제청을 신청할 수 없다.

 

제41조제1항에 따른 법률의 위헌 여부 심판--------------------------------------------------------------------------------------------.----------------------------------------------------------------------- 위헌 여부 심판------------------------.

제69조(청구기간)제6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의 심판은 그 사유가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이내에, 그 사유가 있은 날부터 1년이내에 청구하여야 한다. 다만, 다른 법률에 의한 구제절차를 거친 헌법소원의 심판은 그 최종결정을 통지받은 날로부터 30일이내에 청구하여야 한다.

제69조(청구기간)제68조제1항에 따른 -------------------------------------------- 90일 이내에----------- 있는 날부터 1년 이내------------------.----------- 법률에 따른 -------------------------------------------------------- 날부터 30일 이내------------------.

 

제6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심판은 위헌여부심판의 제청신청을 기각하는 결정을 통지받은 날부터 30일이내에 청구하여야 한다.

 

제68조제2항에 따른 헌법소원심판은 위헌 여부 심판--------------------------------------------- 30일 이내------------------.

제70조(국선대리인) ①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하고자 하는 자가 변호사를 대리인으로 선임할 자력이 없는 경우에는 헌법재판소에 국선대리인을 선임하여 줄 것을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제69조의 규정에 의한 청구기간은 국선대리인의 선임신청이 있는 날을 기준으로 정한다.

제70조(국선대리인) ① -------------- 청구하려는 ------------------------------- 자력(資力)--------------------------------------------------------------------------.-------- 제69조에 따른 ------------------------------------------------------------.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헌법재판소가 공익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국선대리인을 선임할 수 있다.

 

제1항에도 ---------------------------------------------------------------------------------.

 

③헌법재판소는 제1항의 신청이 있거나 제2항의 경우에는 헌법재판소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변호사중에서 국선대리인을 선정한다. 다만, 그 심판청구가 명백히 부적법하거나 이유없는 경우 또는 권리의 남용이라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국선대리인을 선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③ --------------------------- 있는 경우 또는 제2항의 경우에는 헌법재판소규칙으로 ---------------- 변호사 중--------------------------.---------------------------------------- 이유 없-------------------------------------------------------------------------------------.

 

④헌법재판소가 국선대리인을 선정하지 아니한다는 결정을 한 때에는 지체없이 그 사실을 신청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신청인이 선임신청을 한 날로부터 그 통지를 받은 날까지의 기간은 제69조의 규정에 의한 청구기간에 이를 산입하지 아니한다.

 

④ -------------------------------------------------------------- 지체 없이 ------------------------------------.------------------------------- 날부터 --------------------------------------- 청구기간에 -----------------.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선정된 국선대리인은 선정된 날부터 60일이내에 제71조에 규정된 사항을 기재한 심판청구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3항에 따라 --------------------------------- 60일 이내------------------------- 적은 -----------------------------------------.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선정한 국선대리인에 대하여는 헌법재판소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국고에서 그 보수를 지급한다.

 

제3항에 따라 선정한 국선대리인에게는 헌법재판소규칙으로 --------------------------------------------.

제71조(청구서의 기재사항)제6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의 심판청구서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제71조(청구서의 기재사항)제68조제1항에 따른 헌법소원의 심판청구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어야 한다.

 

1. ∼ 3. (생 략)

 

1. ∼ 3. (현행과 같음)

 

4. 청구이유

 

4. 청구 이유

 

5. 기타 필요한 사항

 

5. 그 밖에 -----------

 

제6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의 심판청구서의 기재사항에 관하여는 제43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이 경우 제43조제1호중 “제청법원의 표시”는 “청구인 및 대리인의 표시”로 본다.

 

제68조제2항에 따른 ------------------------------------------- 제43조를 --------.-------- 제43조제1호 중 ----------------------------------------------------.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제72조(사전심사) ①헌법재판소장은 헌법재판소에 재판관 3인으로 구성되는 지정재판부를 두어 헌법소원심판의 사전심사를 담당하게 할 수 있다.

제72조(사전심사) ① ---------------------------------- 3명-----------------------------------------------------------------------------.

 

② 삭 제

 

 

③지정재판부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지정재판부 재판관 전원의 일치된 의견에 의한 결정으로 헌법소원의 심판청구를 각하한다.

 

③ ----------------- 각 호의 어느 하나--------------------------------------------------------------------------------------------------------.

 

1. 다른 법률에 의한 구제절차가 있는 경우 그 절차를 모두 거치지 않거나 또는 법원의 재판에 대하여 헌법소원의 심판이 청구된 경우

 

1. ------ 법률에 따른 ------------------------------------------ 아니하거나 -------------------------------------------------------

 

2. 제69조의 규정에 의한 청구기간이 경과된 후 헌법소원심판이 청구된 경우

 

2. --------- 청구기간이 지난 -----------------------------

 

3. 제25조의 규정에 의한 대리인의 선임없이 청구된 경우

 

3. 제25조에 따른 대리인의 선임 없이 청구된 경우

 

4. 기타 헌법소원심판의 청구가 부적법하고 그 흠결을 보정할 수 없는 경우

 

4. 그 밖에 --------------------------------------------------------------

 

④지정재판부는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제3항의 각하결정을 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결정으로 헌법소원을 재판부의 심판에 회부하여야 한다. 헌법소원심판의 청구후 30일이 경과할 때까지 각하결정이 없는 때에는 심판에 회부하는 결정(이하 “심판회부결정”이라 한다) 이 있는 것으로 본다.

 

④ ---------------------------------------------------------------------------------------------------------------------------------. -------------- 청구 후 30일이 지날 -------------------------------------------------------------------------- 한다)이 ----------------.

 

⑤제28조·제31조·제32조 및 제35조의 규정은 지정재판부의 심리에 이를 준용한다.

 

⑤ 지정재판부의 심리에 관하여는 제28조, 제31조, 제32조 및 제35조를 준용한다.

 

⑥지정재판부의 구성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한다.

 

⑥ ------------------- 운영에 ---------------------------------------.

제73조(각하 및 심판회부결정의 통지) ①지정재판부는 헌법소원을 각하하거나 심판회부결정을 한 때에는 그 결정일로부터 14일이내에 청구인 또는 그 대리인 및 피청구인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야 한다. 제72조제4항 후단의 경우에도 또한 같다.

제73조(각하 및 심판회부 결정의 통지) ① -------------------------------------------------------------- 결정일부터 14일 이내에 청구인 또는 그 ------------------------------------------------.--------------------------------------.

 

②헌법재판소장은 헌법소원이 제72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재판부의 심판에 회부된 때에는 다음 각호에 열거된 자에 대하여 지체없이 그 사실을 통지하여야 한다.

 

② ------------------------- 제72조제4항에 따라 ---------------------------------- 각 호의 자에게 지체 없이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제6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심판에 있어서는 청구인이 아닌 당해 사건의 당사자

 

2. 제68조제2항에 따른 헌법소원심판에-------------------------------------

제74조(이해관계기관 등의 의견제출) ① (생 략)

제74조(이해관계기관 등의 의견 제출) ① (현행과 같음)

 

②제6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이 재판부에 심판회부된 때에는 제27조제2항 및 제44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② 제68조제2항에 따른 헌법소원이 재판부에 심판 회부된 경우에는 제27조제2항 및 제44조를 준용한다.

제75조(인용결정) ① (생 략)

제75조(인용결정) ① (현행과 같음)

 

제6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을 인용할 때에는 인용결정서의 주문에서 침해된 기본권과 침해의 원인이 된 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를 특정하여야 한다.

 

제68조제1항에 따른 ------------------------------------- 주문에 ----------------------------------------------------------------------------.

 

③제2항의 경우에 헌법재판소는 기본권침해의 원인이 된 공권력의 행사를 취소하거나 그 불행사가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다.

 

③ --------------------------- 기본권 침해---------------------------------------------------------------------------.

 

④헌법재판소가 공권력의 불행사에 대한 헌법소원을 인용하는 결정을 한 때에는 피청구인은 결정취지에 따라 새로운 처분을 하여야 한다.

 

④ ----------------------------------------------------------------------------------- 결정 취지---------------------------------.

 

⑤제2항의 경우에 헌법재판소는 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가 위헌인 법률 또는 법률의 조항에 기인한 것이라고 인정될 때에는 인용결정에서 당해 법률 또는 법률의 조항이 위헌임을 선고할 수 있다.

 

⑤ --------------------------------------------------------------------------------------------------------------------------------- 해당 -----------------------------------------------.

 

⑥제5항의 경우 및 제6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제45조 및 제47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⑥ --------------- 제68조제2항에 따른 -------------------------------------- 제47조를 --------.

 

제6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헌법소원이 인용된 경우에 당해 헌법소원과 관련된 소송사건이 이미 확정된 때에는 당사자는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제68조제2항에 따른 ------------------------ 해당 ------------------------------------------------------------------------------.

 

⑧제7항의 규정에 의한 재심에 있어 형사사건에 대하여는 형사소송법의 규정을, 그외의 사건에 대하여는 민사소송법의 규정을 준용한다.

 

⑧ 제7항에 따른 재심에서 형사사건에 대하여는 「형사소송법」을 준용하고, 그 외의 사건에 대하여는 「민사소송법」을 준용한다.

제76조(전자문서의 접수) ① 각종 심판절차의 당사자나 관계인은 청구서 또는 이 법에 따라 제출할 그 밖의 서면을 전자문서(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갖춘 장치에 의하여 전자적인 형태로 작성되어 송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한다. 이하 같다)화하고 이를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헌법재판소에서 지정·운영하는 전자정보처리조직(심판절차에 필요한 전자문서를 작성·제출·송달하는 데에 필요한 정보처리능력을 갖춘 전자적 장치를 말한다. 이하 같다)을 통하여 제출할 수 있다.

제76조(전자문서의 접수) ① -------------------------------------------------------------------------------------------------------------------------------------------------------------- 송수신되거나 -----------------------------------------------------------------------------------------------------------------------------------------------------------------------------------------------------------------------------------------------------------.

 

②·③ (생 략)

 

②·③ (현행과 같음)

 

④ 제3항에 따라 전자문서가 접수된 경우에 헌법재판소는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당사자나 관계인에게 전자적 방식으로 그 접수사실을 즉시 알려야 한다.

 

④ ----------------------------------------------------------------------------------------------------------------------------- 접수 사실-------------------.

제78조(전자적 송달 등) ① (생 략)

제78조(전자적 송달 등) ① (현행과 같음)

 

② 헌법재판소는 당사자나 관계인에게 송달하여야 할 결정서 등의 서류를 전자정보처리조직에 입력하여 등재한 다음 그 등재사실을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자적 방식으로 알려야 한다.

 

② ------------------------------------------------------------------------------------------------------------ 등재 사실------------------------------------------------------------------.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④ 제2항의 경우 송달받을 자가 등재된 전자문서를 헌법재판소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확인한 때에 송달된 것으로 본다. 다만, 그 등재사실을 통지한 날부터 2주 이내에 확인하지 아니하였을 때에는 등재사실을 통지한 날부터 2주가 지난 날에 송달된 것으로 본다.

 

④ ---------------------------------------------------------------------------------------------------------------. -------- 등재 사실------------------------------------------------------ 등재 사실---------------------------------------------------.

 

⑤ (생 략)

 

⑤ (현행과 같음)

제79조(벌칙)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제79조(벌칙) ---- 각 호의 어느 하나---------------- 1년 이하------------ 100만원 이하----------------.

 

1. 헌법재판소로부터 증인·감정인·통역인 또는 번역인으로서 소환 또는 위촉을 받고 정당한 사유없이 출석하지 아니한 자

 

1. ------------------ 증인, 감정인, 통역인 ---------------------------------------------- 사유 없이 ------------------

 

2. 헌법재판소로부터 증거물의 제출요구 또는 제출명령을 받고 정당한 사유없이 이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

 

2. --------------------------------------------------------------- 사유 없이 -----------------------

 

3. 헌법재판소의 조사 또는 검사를 정당한 사유없이 거부·방해 또는 기피한 자

 

3. ------------------------------------- 사유 없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