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개정]
◇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2004년 정치개혁의 일환으로 정당후원회가 폐지되어 정치자금에 대한 통제가 강화됨으로써 회계투명성이 어느 정도 제고되었으나, 개인의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 정치자금 기부를 위축시켜 정당의 국고의존도를 심화시키는 등 부작용이 야기됨.
헌법재판소는 "정당후원회를 금지한 입법목적의 정당성은 인정되나, 정당에 대한 정치자금 기부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필요는 없고, 기부ㆍ모금한도액의 제한, 기부 내역 공개 등의 방법으로 정치자금의 투명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보아 2017년 6월 30일을 개정시한으로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림(헌법재판소 2015. 12. 23. 2013헌바168).
따라서 정당 운영에 필요한 정치자금의 원활한 조달을 도모하고, 국민의 정치적 의사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하여 정당후원회를 허용하되, 2004년 정당후원회를 폐지한 정치개혁의 취지를 고려하여 정당의 중앙당에만 후원회를 설치하도록 하고, 후원회의 모금ㆍ기부한도액과 후원인의 연간 기부한도액을 정당후원회 폐지 전보다 낮추어 규정하려는 것임.
정치자금법 [시행 2016.3.3] [법률 제14074호, 2016.3.3, 일부개정] |
정치자금법 [시행 2017.6.30] [법률 제14838호, 2017.6.30, 일부개정] |
---|
제6조(후원회지정권자)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이하 “후원회지정권자”라 한다)는 각각 하나의 후원회를 지정하여 둘 수 있다. |
제6조(후원회지정권자) -------------------------------------------------------------------------------------------------. | ||
<신 설> |
1. 중앙당(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를 포함한다) | ||
2. ∼ 5. (생 략) |
2. ∼ 5. (현행과 같음) | ||
6. 지방자치단체의 장선거의 후보자(이하 “지방자치단체장후보자”라 한다)[헌법불합치, 2013헌바168, 2015.12.23., 정치자금법(2010. 1. 25. 법률 제9975호로 개정된 것) 제6조 부분은 헌법에 합치되지 아니한다. 위 조항 부분은 2017. 6. 30.을 시한으로 입법자가 개정할 때까지 계속 적용한다.] |
6. 지방자치단체의 장선거의 후보자(이하 “지방자치단체장후보자”라 한다)[2017.6.30 법률 제14838호에 의하여 2015.12.23 헌법재판소에서 헌법불합치 결정된 이 조를 개정함.] | ||
제9조(후원회의 사무소 등) ①후원회는 그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사무소와 연락소를 설치할 수 있다. |
제9조(후원회의 사무소 등) ①---------------------------------------------------------------------------------------------------. | ||
<신 설> |
1. 중앙당후원회 사무소 1개소와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마다 연락소 각 1개소 | ||
2. (생 략) |
2. (현행과 같음) | ||
3. 제2호 외의 후원회 사무소 1개소 |
3. 제1호·제2호 ------------------------ | ||
②후원회의 사무소와 연락소에 두는 유급사무직원의 수는 모두 합하여 2인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대통령후보자등후원회·대통령선거경선후보자후원회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②------------------------------------------------------------------------------------. ----- 중앙당후원회·대통령후보자등후원회------------------------------------------------. | ||
③ (생 략) |
③ (현행과 같음) | ||
제11조(후원인의 기부한도 등) ① (생 략) |
제11조(후원인의 기부한도 등) ① (현행과 같음) | ||
②후원인이 하나의 후원회에 연간(대통령후보자등·대통령선거경선후보자·당대표경선후보자등·국회의원후보자등 및 지방자치단체장후보자의 후원회의 경우에는 당해 후원회를 둘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이하 같다) 기부할 수 있는 한도액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②-------------------------------------------------------------------------------------------------------------------------------------------------------------------------------------------------------------------------------------------------. | ||
1. (생 략) |
1. (현행과 같음) | ||
2. 제1호 외의 후원회에는 각각 500만원(후원회지정권자가 동일인인 국회의원후보자등후원회와 국회의원후원회는 합하여 500만원) |
2. ---------------------------- 500만원(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후원회가 중앙당후원회로 존속하는 경우와 후원회지정권자------------------------------------ 국회의원후원회는 각각 --------------- | ||
③ ∼ ⑥ (생 략) |
③ ∼ ⑥ (현행과 같음) | ||
제12조(후원회의 모금·기부한도) ①후원회가 연간 모금할 수 있는 한도액(이하 “연간 모금한도액”이라 하고, 전년도 연간 모금한도액을 초과하여 모금한 금액을 포함한다)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다만, 신용카드·예금계좌·전화 또는 인터넷전자결제시스템 등에 의한 모금으로 부득이하게 연간 모금한도액을 초과하게 된 때에는 연간 모금한도액의 100분의 20의 범위에서 그러하지 아니하되, 그 이후에는 후원금을 모금할 수 없다. |
제12조(후원회의 모금·기부한도) ①------------------------------------------------------------------------------------------------------------------------------------------------------------------------------------------------------------------------------------------------------------------------------------------------------------------------------------------------------------------------------. | ||
<신 설> |
1. 중앙당후원회는 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후원회가 모금한 후원금을 합하여 50억원 | ||
2. ∼ 5. (생 략) |
2. ∼ 5. (현행과 같음) | ||
② ∼ ④ (생 략) |
② ∼ ④ (현행과 같음) | ||
제13조(연간 모금·기부한도액에 관한 특례) ①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후원회는 공직선거가 있는 연도에는 연간 모금·기부한도액의 2배를 모금·기부할 수 있다. 같은 연도에 2 이상의 공직선거가 있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
제13조(연간 모금·기부한도액에 관한 특례) ①-------------------------------------------------------------------------------------------------------------------------------------------------------------------. | ||
1. 대통령선거 후보자를 선출한 정당의 지역구국회의원후원회 |
1. ----------------------------------- 중앙당후원회 및 지역구국회의원후원회 | ||
2. 임기만료에 의한 국회의원선거 지역구에 후보자로 등록한 국회의원후원회 |
2. ----------------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를 추천한 정당의 중앙당후원회 및 지역구--------------------------------- | ||
3. 임기만료에 의한 동시지방선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한 정당의 지역구국회의원후원회 |
3. ---------------- 동시지방선거 후보자를 추천한 정당의 중앙당후원회 및 해당 ---------------------------------------------------- | ||
② (생 략) |
② (현행과 같음) | ||
제19조(후원회의 해산 등) ①후원회는 당해 후원회지정권자가 후원회를 둘 수 있는 자격을 상실하거나 후원회의 지정을 철회한 때 또는 정관 등에 정한 해산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해산한다. 다만, 후원회를 둔 국회의원후보자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경우에는 그 후원회는 대의기관이나 수임기관의 존속결의로써 당선된 국회의원의 후원회로 존속할 수 있으며, 국회의원당선인후원회는 국회의원후원회로, 후원회를 둔 대통령예비후보자·국회의원예비후보자가 대통령후보자·국회의원후보자로 등록된 때에는 그 대통령예비후보자후원회·국회의원예비후보자후원회는 대통령후보자후원회·국회의원후보자후원회로 본다. |
제19조(후원회의 해산 등) ①-------- 해당 후원회지정권자가 해산, 그 밖의 사유로 소멸하거나 ---------------------------------------------------------------------------------------------------------------------. 다만, 후원회를 둔 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가 정당으로 등록하거나 --------------------------------------------------------------------------------------------- 존속결의로써 등록된 중앙당 또는 -------------------------------------------------------------------------------------------------------------------------------------------------------------------------------------------------------------------------------------------------------------------------------------------. | ||
②제1항 단서의 경우에 국회의원후보자후원회의 대표자는 그 존속결의가 있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제7조(후원회의 등록신청 등)제4항의 규정에 의한 변경등록을 신청하여야 하며, 그 후원회는 종전의 후원회의 권리·의무를 승계한다. |
②------------------- 중앙당후원회 및 국회의원후보자후원회의 ---------------------------------------------------------------------------------------------------------------------------------------------------------------------------. | ||
③·④ (생 략) |
③·④ (현행과 같음) | ||
<신 설> |
제20조(후원회의 합병 등) ① 「정당법」 제19조에 따라 정당이 신설합당하거나 흡수합당하는 경우에는 각 후원회의 대의기관이나 수임기관의 합동회의의 합병결의 또는 대의기관이나 수임기관의 존속결의로써 신설 또는 흡수하는 정당의 후원회로 존속할 수 있다. 이 경우 각 후원회는 제7조제4항에 따른 변경등록신청을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합병으로 신설 또는 존속하는 후원회는 합병 전 후원회의 권리·의무를 승계한다. ③ 제1항에 따라 존속하는 후원회의 모금·기부 한도액,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규칙으로 정한다.[본조신설 2017.6.30] | ||
제21조(후원회가 해산한 경우의 잔여재산 처분 등) ①제19조(후원회의 해산 등)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하여 후원회가 해산된 경우 잔여재산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바 에 따라 제40조(회계보고)의 규정에 의한 회계보고 전까지 처분하여야 한다. |
제21조(후원회가 해산한 경우의 잔여재산 처분 등) ①-------------------------------------------------------------------------------------------------------------------------------------------------------------------------------. | ||
1. 후원회지정권자가 당원인 경우 해산 당시의 소속 정당에 인계한다. 다만, 후원회를 둔 국회의원이 대통령후보자등후원회·대통령선거경선후보자후원회나 당대표경선후보자등후원회를 둔 경우 또는 후원회를 둔 대통령예비후보자가 대통령선거경선후보자후원회를 둔 경우로서 어느 하나의 후원회가 해산된 경우 그 잔여재산은 해산되지 아니한 후원회에 그 후원회의 연간 모금·기부한도액 범위 안에서 후원금으로 기부할 수 있다. |
1. ---------------- 중앙당(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를 포함한다) 또는 당원인 --------------------------------------. -----------------------------------------------------------------------------------------------------------------------------------------------------------------------------------------------------------------------------------------------------------------------------------------------------------------------------------------------. | ||
2. 후원회지정권자가 당원이 아닌 경우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등록된 공익법인(학교법인을 포함하며, 이하 “공익법인”이라 한다) 또는 사회복지시설에 인계한다. |
2. ------------------------ 아닌 경우와 정당이 해산, 그 밖의 사유로 소멸한 ------------------------------------------------------------------------------------------------------------------------------------------------. | ||
②후원회지정권자가 후원회를 둘 수 있는 자격을 상실한 경우 후원회로부터 기부받아 사용하고 남은 잔여재산[제36조(회계책임자에 의한 수입·지출)제5항을 위반하여 지출한 비용을 포함한다]은 제40조의 규정에 의한 회계보고 전까지 제1항 각 호의 규정에 준하여 처분하여야 한다. <후단 신설> |
②후원회지정권자(중앙당은 제외한다)------------------------------------------------------------------------------------------------------------------------------------------------------------------------------------------------------------------------------------------------------. 이 경우 후원회를 둔 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가 중앙당으로 존속하지 아니하고 해산된 경우에는 후원회로부터 기부받아 사용하고 남은 잔여재산은 제1항제2호에 준하여 처분하여야 한다. | ||
③ ∼ ⑦ (생 략) |
③ ∼ ⑦ (현행과 같음) | ||
제34조(회계책임자의 선임신고 등) ①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이하 “선임권자”라 한다)는 정치자금의 수입과 지출을 담당하는 회계책임자 1인을 공직선거의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자 중에서 선임하여 지체 없이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
제34조(회계책임자의 선임신고 등) ①------------------------------------------------------------------------------------------------------------------------------------------------------------------------------------------------------------------. | ||
1. 정당(정책연구소 및 정당선거사무소를 포함한다)의 대표 자 |
1. 정당(후원회를 둔 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 정책연구소 ------------------- 포함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 | ||
2. ∼ 6. (생 략) |
2. ∼ 6. (현행과 같음) | ||
② ∼ ⑤ (생 략) |
② ∼ ⑤ (현행과 같음) | ||
제36조(회계책임자에 의한 수입·지출) ①정당(정책연구소 및 정당선거사무소를 포함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 후원회, 후원회를 둔 국회의원, 대통령선거경선후보자, 당대표경선후보자등 또는 공직선거의 후보자·예비후보자의 정치자금 수입·지출은 그 회계책임자(공직선거의 후보자·예비후보자의 경우 그 선거사무소·선거연락소의 회계책임자를 말한다. 이하 같다)만이 이를 할 수 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제36조(회계책임자에 의한 수입·지출) ①정당----------------------------------------------------------------------------------------------------------------------------------------------------------------------------------------------------------------------------------------------------------------------. ------------------------------------------------------------------. | ||
1.·2. (생 략) |
1.·2. (현행과 같음) | ||
② ∼ ⑦ (생 략) |
② ∼ ⑦ (현행과 같음) | ||
제37조(회계장부의 비치 및 기재) ①회계책임자는 회계장부를 비치하고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모든 정치자금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이 경우 보조금과 보조금 외의 정치자금, 선거비용과 선거비용 외의 정치자금은 각각 별도의 계정을 설정하여 구분·경리하여야 한다. |
제37조(회계장부의 비치 및 기재) ①--------------------------------------------------------------------------------------------------------------------------------------------------------------------------------------------------------------------------------------------------------. | ||
1. 정당의 회계책임자(대통령선거의 정당추천후보자와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 및 비례대표지방의회의원선거의 선거사무소와 선거연락소의 회계책임자를 포함한다) |
1. ----------------------------------------------------------------------------------------------------------------------------------------------------- | ||
가. 수입 당비, 기탁금, 보조금, 차입금, 지원금 및 기관지의 발행 그 밖에 부대수입 등 수입의 상세내역 |
가. 수입 당비, 후원회로부터 기부받은 후원금------------------------------------------------------------------------------------- | ||
나. (생 략) |
나. (현행과 같음) | ||
2. ∼ 4. (생 략) |
2. ∼ 4. (현행과 같음) | ||
②·③ (생 략) |
②·③ (현행과 같음) | ||
제40조(회계보고) ①회계책임자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기한까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정치자금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회계보고(이하 “회계보고”라 한다)를 하여야 한다. |
제40조(회계보고) ①----------------------------------------------------------------------------------------------------------------------------------------------. | ||
1.·2. (생 략) |
1.·2. (현행과 같음) | ||
3. 국회의원후원회의 회계책임자 |
3. 중앙당후원회(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후원회를 포함한다) 및 국회의원후원회의 회계책임자 | ||
가.·나. (생 략) |
가.·나. (현행과 같음) | ||
4.·5. (생 략) |
4.·5. (현행과 같음) | ||
②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때에는 그 회계책임자는 그 날부터 14일 이내에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회계보고를 하여야 한다. |
②---------------------------------------------------------------------------------------------------------------------------------------------------. | ||
1. (생 략) |
1. (현행과 같음) | ||
<신 설> |
2. 후원회를 둔 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가 소멸한 때 | ||
3. ∼ 5. (생 략) |
3. ∼ 5. (현행과 같음) | ||
③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계보고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③--------------------------------------------------------------------. | ||
1. (생 략) |
1. (현행과 같음) | ||
2. 후원회지정권자·대통령선거경선후보자, 당대표경선후보자등, 공직선거의 후보자·예비후보자의 회계책임자(대통령선거의 정당추천 후보자,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 및 비례대표지방의회의원선거에 있어서는 제1호에 의한다) |
2. 후원회지정권자(정당은 제외한다)------------------------------------------------------------------------------------------------------------------------------------------------------------------------------------------------ | ||
가.·나. (생 략) |
가.·나. (현행과 같음) | ||
④제1항 내지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계보고를 하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
④-------------------------------------------------------------------------------------------. | ||
1. ∼ 4. (생 략) |
1. ∼ 4. (현행과 같음) | ||
5. 제41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한 공인회계사의 감사의견서(중앙당에 한한다). 다만, 정치자금의 수입·지출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5. ------------------------------------------- 감사의견서(중앙당과 그 후원회----------. -------------------------------------------------------------. | ||
6.·7. (생 략) |
6.·7. (현행과 같음) | ||
⑤·⑥ (생 략) |
⑤·⑥ (현행과 같음) | ||
제41조(회계보고의 자체 감사 등) ①정당(정당선거사무소를 제외한다)과 후원회의 회계책임자가 회계보고를 하는 때에는 대의기관(그 수임기관을 포함한다) 또는 예산결산위원회의 심사·의결을 거쳐야 하며, 그 의결서 사본과 자체 감사기관의 감사의견서를 각각 첨부하여야 한다. 다만, 정당의 중앙당은 당해 정당의 당원이 아닌 자 중에서 공인회계사의 감사의견서를 함께 첨부하여야 한다. |
제41조(회계보고의 자체 감사 등) ①----------------------------------------------------------------------------------------------------------------------------------------------------------------------------------------------------------------------------------. ------------ 중앙당과 그 후원회는 해당 ---------------------------------------------------------------------------. | ||
② (생 략) |
② (현행과 같음) | ||
제45조(정치자금부정수수죄) ①·② (생 략) |
제45조(정치자금부정수수죄) ①·② (현행과 같음) | ||
③제1항 및 제2항의 경우 그 제공된 금품 그 밖에 재산상의 이익은 몰수하며, 이를 몰수할 수 없을 때에는 그 가액을 추징한다.[헌법불합치, 2013헌바168, 2015.12.23., 정치자금법(2008. 2. 29. 법률 제8880호로 개정된 것) 제45조 제1항 본문의 ‘이 법에 정하지 아니한 방법’ 중 제6조에 관한 부분은 헌법에 합치되지 아니한다. 위 각 조항 부분은 2017. 6. 30.을 시한으로 입법자가 개정할 때까지 계속 적용한다.] |
③--------------------------------------------------------------------------------------------------------------------. <후단 삭제> | ||
제51조(과태료) ①·② (생 략) |
제51조(과태료) ①·② (현행과 같음) | ||
③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
③-------------------------------------------------------------------------------. | ||
1.제7조제1항·제4항, 제19조제2항·제3항 본문, 제34조(회계책임자의 선임신고 등)제1항·제3항, 제35조제1항 또는 제40조(회계보고)제1항·제2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신고·보고 또는 신청을 해태한 자 |
1. ------------------------------------------- 제20조제1항 후단, 제34조제1항·제3항, 제35조제1항 또는 제40조제1항·제2항-------------------------------------------- | ||
2. ∼ 9. (생 략) |
2. ∼ 9. (현행과 같음) | ||
④ ∼ ⑦ (생 략) |
④ ∼ ⑦ (현행과 같음) |
<법제처 제공>
'憲法 및 부속법령 > 정치자금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치자금법[시행 2016.3.3.] (0) | 2016.03.04 |
---|---|
정치자금법[시행 2016.1.15.] (0) | 2016.01.16 |
정치자금법 (0) | 2012.02.29 |
정치자금법[시행 2010. 7.23] (0) | 2010.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