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개정]
◇ 개정이유
임대 후 분양전환을 할 목적으로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의 임차인에게도 분양전환이 되기 전까지는 하자보수청구권을 부여하고, 공동주택 관리비리와 관련된 신고의 접수 및 처리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를 설치ㆍ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내용으로 「공동주택관리법」이 개정(법률 제14793호, 2017. 4. 18. 공포, 10. 19. 시행)됨에 따라, 하자보수청구권자 등에 임차인 및 임차인대표회의를 추가하고, 국토교통부에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를 설치하도록 하며,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의 처리절차 등 법률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 한편,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분쟁의 신속하고 원활한 조정을 위하여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단지에서 발생한 분쟁 등을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심의ㆍ조정 대상에 추가하고,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하여 공동주택 주차장에 전기자동차의 고정형 충전기를 설치하는 행위를 허가대상에서 신고대상으로 규제를 완화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ㆍ보완하려는 것임.
◇ 주요내용
가. 하자보수청구권자 등에 임차인 및 임차인대표회의 추가(제38조 및 제39조)
사업주체에게 하자보수를 청구할 수 있는 자와 사업주체가 하자에 대한 담보책임기간 만료 전에 만료 예정일 등을 통보하여야 하는 자에 공동주택의 입주자ㆍ입주자대표회의 외에 임대 후 분양전환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임대주택의 임차인ㆍ임차인대표회의를 추가함.
나.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심의ㆍ조정 대상 추가(제82조의2 신설)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분쟁 중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단지에서 발생한 분쟁 및 지방분쟁조정위원회가 조정이 곤란하다고 결정하여 이송한 분쟁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심의 및 조정하도록 함.
다.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의 설치 및 운영(제96조의2부터 제96조의5까지 신설)
1) 국토교통부에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를 설치하도록 하고, 신고를 하려는 자는 신고의 경위, 비리행위 내용 및 증거자료 등을 포함한 신고서를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에 제출하도록 함.
2) 신고서를 제출받은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는 10일 이내에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신고사항에 대한 조사 및 조치를 요구하도록 하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60일 이내에 조사 및 조치를 완료하도록 하되, 신고내용이 명백히 거짓인 경우 등에는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가 신고를 종결할 수 있도록 함.
라. 전기자동차의 고정형 충전기 설치 신고(별표 3 제6호나목)
공동주택의 부대시설인 주차장에 시설물을 설치하려는 경우 전체 입주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거쳐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나, 전기자동차의 고정형 충전기를 설치하려는 경우에는 입주자대표회의의 동의를 거쳐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신고하도록 함.
마. 과태료의 세부기준(별표 9 제2호버목ㆍ처목ㆍ퍼목 신설)
하자보수에 대한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의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 하자 여부 판정결과에 대한 의견서를 작성한 안전진단기관 등이 하자분쟁조정위원회의 출석요구에 응하지 아니한 경우 및 하자분쟁조정심의위원회의 조사ㆍ검사 및 열람을 거부하거나 방해한 경우에는 위반횟수에 따라 1차 위반 시 300만원, 2차 위반 시 400만원, 3차 이상 위반 시에는 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함.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시행 2017.8.16] [대통령령 제28247호, 2017.8.16, 일부개정] |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시행 2017.10.19] [대통령령 제28350호, 2017.9.29, 일부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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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관리업무의 인계) ① ∼ ③ (생 략) |
제10조(관리업무의 인계) ① ∼ ③ (현행과 같음) | ||
④ 사업주체는 법 제13조제1항에 따라 공동주택의 관리업무를 해당 관리주체에 인계할 때에는 입주자대표회의의 회장 및 1명 이상의 감사의 참관하에 인계자와 인수자가 인계·인수서에 각각 서명·날인하여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인계하여야 한다. 기존 관리주체가 같은 조 제2항에 따라 새로운 관리주체에게 공동주택의 관리업무를 인계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
④ -----------------------------------------------------------------------------------------------------------------------------------------------------------------------------------------------------------------------------------------------------------------------------------------------------------------------------------------------. | ||
1. ∼ 4. (생 략) |
1. ∼ 4. (현행과 같음) | ||
5. 법 제36조제2항제1호에 따라 세대 전유부분을 입주자에게 인도한 날의 현황 |
5. --- 제36조제3항제1호--------------------------------------------------- | ||
6. (생 략) |
6. (현행과 같음) | ||
⑤ 건설임대주택(「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제2조제2호에 따른 민간건설임대주택 및 「공공주택 특별법」 제2조제1호의2에 따른 공공건설임대주택을 말한다. 이하 같다)을 분양전환(「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제43조에 따른 임대사업자 외의 자에게의 양도 및 「공공주택 특별법」 제2조제4호에 따른 분양전환을 말한다. 이하 같다)하는 경우 임대사업자는 제1항 및 제4항을 준용하여 관리주체에게 공동주택의 관리업무를 인계하여야 한다. <후단 신설> |
⑤ ---------------------------------------------------------------------------------------------------------------------------------------------------------------------------------------------------------------------------------------------------------------------------------------------------------------------------------------------------------------------------------------------------------------------------------. 이 경우 제4항제5호의 “입주자”는 “임차인”으로 본다. | ||
제36조(담보책임기간) ① 법 제36조제2항에 따른 공동주택의 내력구조부별 및 시설공사별 담보책임기간(이하 “담보책임기간”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제36조(담보책임기간) ① -- 제36조제3항에 따른 ----------------------------------------------------------------------------------------------------. | ||
1.·2. (생 략) |
1.·2. (현행과 같음) | ||
② (생 략) |
② (현행과 같음) | ||
③ 사업주체는 주택의 미분양(未分讓) 등으로 인하여 제10조제4항에 따른 인계·인수서에 같은 항 제5호에 따른 인도일의 현황이 누락된 세대가 있는 경우에는 주택의 인도일부터 15일 이내에 인도일의 현황을 관리주체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
③ 사업주체가 해당 공동주택의 전유부분을 법 제36조제2항에 따른 공공임대주택(이하 “공공임대주택”이라 한다)의 임차인에게 인도한 때에는 주택인도증서를 작성하여 분양전환하기 전까지 보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사업주체는 주택인도증서를 작성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 전유부분의 인도일을 공개하여야 한다. | ||
<신 설> |
④ 사업주체는 주택의 미분양(未分讓) 등으로 인하여 제10조제4항에 따른 인계·인수서에 같은 항 제5호에 따른 인도일의 현황이 누락된 세대가 있는 경우에는 주택의 인도일부터 15일 이내에 인도일의 현황을 관리주체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 ||
제37조(하자의 범위) 법 제36조제3항에 따른 하자의 범위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다. |
제37조(하자의 범위) -- 제36조제4항에 따른 ----------------------------------------. | ||
1.·2. (생 략) |
1.·2. (현행과 같음) | ||
제38조(하자보수 절차) ① 법 제37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후단에 따라 입주자대표회의등(같은 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은 공동주택에 하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담보책임기간 내에 사업주체(법 제37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전단에 따른 사업주체를 말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에게 하자보수를 청구하여야 한다. |
제38조(하자보수 절차) ① -------------------------------------------------------------------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 말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 또는 임차인등(같은 항 제5호에 따른 자를 말한다. 이하 이 --------------------------------------------------------------------------------------------------------------------------------- 말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 또는 임차인등(같은 항 제5호에 따른 자를 말한다. 이하 이 -------------------------------------------. | ||
② 제1항에 따른 하자보수의 청구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자가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입주자는 전유부분에 대한 청구를 제2호나목에 따른 관리주체가 대행하도록 할 수 있으며, 공용부분에 대한 하자보수의 청구를 제2호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 요청할 수 있다. |
② -------------------------------------------------------------------------------------------------------------------------------------------------------------------------------------------------------------------------------------------------------------------. | ||
1. 전유부분: 입주자 |
1. 전유부분: 입주자 또는 공공임대주택의 임차인 | ||
2. 공용부분: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
2. ------------------------------------------------ | ||
가. 입주자대표회의 |
가.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공공임대주택의 임차인대표회의 | ||
나.·다. (생 략) |
나.·다. (현행과 같음) | ||
③ 사업주체는 제1항에 따라 하자보수를 청구받은 날(법 제48조제1항 후단에 따라 하자진단결과를 통보받은 때에는 그 통보받은 날을 말한다)부터 15일 이내에 그 하자를 보수하거나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명시한 하자보수계획(이하 “하자보수계획”이라 한다)을 입주자대표회의등에 서면(「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정보처리시스템을 사용한 전자문서를 포함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으로 통보하고 그 계획에 따라 하자를 보수하여야 한다. 다만, 하자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
③ ---------------------------------------------------------------------------------------------------------------------------------------------------------------------------------------------------------------------------------------------- 입주자대표회의등 또는 임차인등------------------------------------------------------------------------------------------------------------------------------------------------------------------------------. ---------------------------------------------------------------------------------. | ||
1. 하자부위, 보수방법 및 보수에 필요한 상당한 기간 |
1. ------------------------------------------- 기간(동일한 하자가 2세대 이상에서 발생한 경우 세대별 보수 일정을 포함한다) | ||
2.·3. (생 략) |
2.·3. (현행과 같음) | ||
④ 제3항에 따라 하자보수를 실시한 사업주체는 하자보수가 완료되면 즉시 그 보수결과를 하자보수를 청구한 입주자대표회의등에 통보하여야 한다. |
④ --------------------------------------------------------------------------------------------------- 입주자대표회의등 또는 임차인등------------------. | ||
제39조(담보책임의 종료) ① 사업주체는 담보책임기간이 만료되기 30일 전까지 그 만료 예정일을 해당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이 아닌 경우에는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관리단을 말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에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이 경우 사업주체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함께 알려야 한다. |
제39조(담보책임의 종료) ① ------------------------------------------------------------------------------------------------------------------------------------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관리단을 말한다. 이하 이 장에서 같다) 또는 해당 공공임대주택의 임차인대표회의에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 | ||
1. 제38조에 따라 입주자대표회의등이 하자보수를 청구한 경우에는 하자보수를 완료한 내용 |
1. -------------- 입주자대표회의등 또는 임차인등---------------------------------------------------- | ||
2. (생 략) |
2. (현행과 같음) | ||
② 제1항에 따른 통보를 받은 입주자대표회의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조치를 하여야 한다. |
② ------------------------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공공임대주택의 임차인대표회의----------------------------------------------. | ||
1. 전유부분에 대한 조치: 담보책임기간이 만료되는 날까지 하자보수를 청구하도록 입주자에게 개별통지하고 공동주택단지 안의 잘 보이는 게시판에 20일 이상 게시 |
1. --------------------------------------------------------------------------- 입주자 또는 공공임대주택의 임차인--------------------------------------------------------------------- | ||
2. (생 략) |
2. (현행과 같음) | ||
③ 사업주체는 제2항에 따라 하자보수 청구를 받은 사항에 대하여 지체 없이 보수하고 그 보수결과를 서면으로 입주자대표회의등에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하자가 아니라고 판단한 사항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명확히 기재한 서면을 입주자대표회의등에 통보하여야 한다. |
③ ---------------------------------------------------------------------------------------------------- 입주자대표회의등 또는 임차인등------------------. --------------------------------------------------------------------------------------------------------------. | ||
④ 제3항 본문에 따라 보수결과를 통보받은 입주자대표회의등은 통보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이유를 명확히 기재한 서면으로 사업주체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업주체는 이의제기 내용이 타당하면 지체 없이 하자를 보수하여야 한다. |
④ ------------------------------------- 입주자대표회의등 또는 임차인등-----------------------------------------------------------------------------------------------. ----------------------------------------------------------------------------. | ||
⑤·⑥ (생 략) |
⑤·⑥ (현행과 같음) | ||
<신 설> |
제57조의2(하자 여부 판정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법 제43조제4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관계 전문가”란 「변호사법」 제7조에 따라 등록한 변호사를 말한다. | ||
<신 설> |
제82조의2(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업무 관할) 법 제72조제1항제4호에서 “그 밖에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관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분쟁”이란 다음 각 호의 분쟁을 말한다. 1.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단지에서 발생한 분쟁 2. 지방분쟁조정위원회가 스스로 조정하기 곤란하다고 결정하여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이송한 분쟁[본조신설 2017.9.29] | ||
<신 설> |
제96조의2(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의 설치 및 구성) ① 국토교통부장관은 법 제93조의2제1항에 따라 국토교통부에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이하 “신고센터”라 한다)를 설치한다. ② 신고센터의 장은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 관리업무를 총괄하는 부서의 장으로 하고, 구성원은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한다. ③ 국토교통부장관은 신고센터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소속 직원의 파견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은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 및 처리 건수 등을 고려하여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협의를 거쳐 인력지원의 규모, 기간 및 방법 등을 조정할 수 있다. ④ 제3항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으로부터 소속 직원의 파견을 요청받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파견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본조신설 2017.9.29] | ||
<신 설> |
제96조의3(공동주택 관리비리의 신고 및 확인) ① 법 제93조의2제3항에 따라 신고를 하려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한 신고서(전자문서를 포함한다)를 신고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1. 신고자의 성명, 주소, 연락처 등 인적사항 2. 신고대상자의 성명, 주소, 연락처 및 근무기관 등 인적사항 3. 신고자와 신고대상자의 관계 4. 신고의 경위 및 이유 5. 신고 대상 비리행위의 발생일시·장소 및 그 내용 6. 신고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참고인의 인적사항 또는 증거자료 ② 제1항에 따른 신고서를 받은 신고센터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1. 신고자 및 신고대상자의 인적사항 2. 신고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참고인 또는 증거자료의 확보여부 3. 신고자가 신고내용의 조사·처리 등에서 신고센터 및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담당 공무원 외의 자에게 그 신분을 밝히거나 암시하는 것(이하 “신분공개”라 한다)에 동의하는지 여부 ③ 신고센터는 제2항제3호에 따라 신분공개의 동의여부를 확인하는 경우에는 신고내용의 처리절차 및 신분공개의 절차 등에 관하여 설명하여야 한다. ④ 신고센터는 제2항에 따른 확인 결과 신고서가 신고자의 인적사항이나 신고내용의 특정에 필요한 사항을 갖추지 못한 경우에는 신고자로 하여금 15일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이를 보완하게 할 수 있다. 다만, 15일 이내에 자료를 보완하기 곤란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신고자와 협의하여 보완기간을 따로 정할 수 있다. ⑤ 신고센터 및 법 제93조의2제2항제2호에 따른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신고내용의 확인을 위하여 신고자로부터 진술을 듣거나 신고자 또는 신고대상자에게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본조신설 2017.9.29] | ||
<신 설> |
제96조의4(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의 종결처리) 신고센터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법 제93조의2제3항에 따라 접수된 신고를 종결할 수 있다. 이 경우 종결 사실과 그 사유를 신고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1. 신고내용이 명백히 거짓인 경우 2. 신고자가 제96조의3제4항에 따른 보완요구를 받고도 보완기간 내 보완하지 아니한 경우 3. 신고에 대한 처리결과를 통보받은 사항에 대하여 정당한 사유 없이 다시 신고한 경우로서 새로운 증거자료 또는 참고인이 없는 경우 4. 그 밖에 비리행위를 확인할 수 없는 등 조사가 필요하지 아니하다고 신고센터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본조신설 2017.9.29] | ||
<신 설> |
제96조의5(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의 처리) ① 신고센터는 제96조의3제1항에 따른 신고서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같은 조 제4항에 따른 보완기간은 제외한다)에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신고사항에 대한 조사 및 조치를 요구하고, 그 사실을 신고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신고사항에 대한 조사 및 조치를 요구받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요구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조사 및 조치를 완료하고, 조사 및 조치를 완료한 날부터 10일 이내에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60일 이내에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한 차례만 30일 이내의 범위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③ 제2항 단서에 따라 조사 및 조치 기간을 연장하려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그 사유와 연장기간을 신고센터에 통보하여야 한다.[본조신설 2017.9.29] |
<법제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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