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日常事

금강경(한문)

산물소리 2010. 5. 27. 21:14

 

 

 

 

 화엄사 영산회상도

괘불 국보 301호,조선(1653년),7.73×11.95m,마본채색,화엄사 소장

金剛般若波羅密經

法會因由分 第一

법회인유분 제일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 俱 爾時 世尊 食時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중천이백오십인 구 이시 세존 식시

着衣持鉢 入舍衛大城 乞食 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座

착의지발 입사위대성 걸식 어기성중 차제걸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善現起請分 第二

선현기청분 제이

時 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而白佛言 希有世尊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이백불언 희유세존

如來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云何住

 여래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세존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 응운하주

云何降伏其心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汝今諦聽

운하항복기심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여금제청

當爲汝說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世尊 願樂欲聞

다위여설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세존 원락욕문


大乘正宗分 第三

대승정종분 제삼

佛告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所有一切衆生之類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불고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약란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有想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滅度無量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샹 약비유상비무상 아개영입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멸도무량

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非菩薩

무수무변중생 실부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妙行無住分 第四

묘행무주분 제사

復次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 不住色布施 不住聲香味觸法布施 須菩提

부차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 부주색보시 부주성향이촉법보시 수보리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보사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東方虛空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동방허공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부가사량 부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如理實見分 第五

                                                                                             여리실견분 제오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 得見如來 何以故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득견여래 하이고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提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여래소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법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正信希有分 第六

정신희유분 제육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수 생실신부 불고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而種善根 已於無量千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부어일불이불삼사오불 이종선근 이어무량천

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無量福德

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쟁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무량복덕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卽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부법상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십취상 즉

爲着我人衆生壽者 若取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

위착아인중생수자 약취버상 즉착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이고 불응

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如來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취법 불은취비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버상응사 하항비법

 


無得無說分 第七

무득무설분 제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得阿縟多羅三藐三菩提耶 如來有所說法耶 須菩提言 如我解佛所說義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야 여래유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無有定法 名阿縟多羅三藐三菩提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皆不可取不可說

무유정법 명아뇩다라삼막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불가취불가설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以無爲法 而有差別

비법 비비법 소이잘하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依法出生分 第八

의법출생분 제팔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다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世尊 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

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出 須菩提 所謂佛

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아뇩다라삼막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이불

法者 卽非

법자 즉비불법

 

                                                     一相無相分 第九

                                                     일상무상분 제구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아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이무소입 불임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能作是念 我得我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來 是故 名阿那含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래 시고 명아나함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第一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인중 최위제일

是第一離欲阿羅漢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不說須菩提

시제일이욕아라한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수보리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시요아란나행자 이수보리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莊嚴淨土分 第十

장엄정토분 제십

佛告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也 世尊 如來在燃燈佛所 於法 實無所

불고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석재연등불소 어법유소득부 불야 세존 여래재연등불소 어법 실무소

得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是故 須

득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시고 수보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

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

如有人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 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리 비여유인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 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세존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無爲福勝分 第十一

무위복승분 제십일

須菩提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

수보리 여항하중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단제

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提 我今實言告汝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七寶 滿爾所恒河沙數 三千大

항하 상다무수 하항기사 수보리 아금실언고여 약유선남자 선여인 이칠보 만이소항하사수 삼천대

千世界 以用布施 得福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此經中 乃至受持

천세계 이용보시 득복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차경중 내지수지

四句偈等 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尊重正敎分 第十二

존중정교분 제십이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此處 一切世間天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廟 河況有人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차처 일체세간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항유인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所在之處 卽爲有佛 若尊重弟子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如法受持分 第十三

여법수지분 제십삼

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密 以是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불고수보리 시경 명위금강반야바라밀 이시

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密 卽非般若波羅密 是名般若波羅密 須菩提 於意云

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

何 如來有所說法不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修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所有微塵 是

하 여래유소설법부 수보리 백부언 세존 여래부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재천세계 소유미진 시

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 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 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說三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설삼

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若復有人 於此經

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항하사등신명 보사 약부유인 어차경

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甚多

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심다


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상죽멸분 제십사

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世尊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세존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

慧眼 未曾得聞如是之經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淸淨 卽生實相 當知是人 成就第一希有功德

혜안 미증득문여시지경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당지시인 성취제일희유공덕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 如來 說名實相 世尊 我今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 설명실상 세존 아슴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래

世 後五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卽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세 수오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卽是非相 人相衆生相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佛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인상중생상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

須菩提 如是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當知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第一波羅密

수보리 여시약부유인 득문시경 부경부포불위 당지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제일바라밀

卽非第一波羅密 是名第一波羅密 須菩提 忍辱波羅密 如來說非忍辱波羅密 是名忍辱波羅密 何以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王昔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절

節支解時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應生嗔恨 須菩提 又念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절지해시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과거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無我相 無人相 無重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 應離一切相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不應住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이일체상 발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 불응주

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 佛說菩薩 心不應住布施 須

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생부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보살 심불응주보시 수

菩提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提

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여래설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如來 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如來 所得法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

여래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 소득법 차법 무실무법 수보리 약보

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如人 入闇 卽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 有目 日光明照 見種種

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 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 유목 일광명조 견종종

色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善女人 能於此經 受持讀誦 卽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선여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심견시인

皆得成趣無量無邊功德

개득성취무량무변공덕


持經功德分 第十五

지경공뎍 제십오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 布施 中日分 復以恒河沙等身 布施 後日分 亦以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 보시 후일분 역이

恒河沙等身 布施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 勝彼 河況書

항하사등신 보시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이차경전 신심불역 기복 승피 하항서

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不可稱量無邊功德 如來爲發大乘者說

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유부가사의불가칭량부변공덕 여래위발대승자설  

爲發最上乘者說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不可量不可稱無

위발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불가량불가칭무

有邊不可思議功德 如是人等 卽爲荷擔如來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何以故 須菩提 若樂小法者 着我

유변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여래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아

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卽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天

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천

人阿修羅 所應供養 當知此處 卽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繞 以諸華香 而散其處

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차처 즉위시탑 대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能淨業障分 第十六

능정업장분 제십육

次須菩提 善男子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爲人輕賤 是人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今世人

부차수보리 선남자선여인 주지독송차경 약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금세인

輕賤故 先世罪業 卽爲消滅 當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我念過去無量阿僧祇劫 於

경천고 선새죄업 즉위소멸 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아금과거무량아승지겁 어

燃燈佛前 得値八百四千萬億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無空過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

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무공과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

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於我所供養諸佛功德 百分不及一 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所不

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어아소공양제불공덕 백분불급일 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소불

能及 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

능급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뎍 아약구설자 혹유인

聞 心卽狂亂 狐疑不信 須菩提 當知 是經義 不可思議 果報 亦不可思議

문 심즉광란 호의불신 수보리 당지 시경의 불가사의 과보 역불가사의


究境無我分 第十七

구경무아분 제십칠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 一切衆生 滅度一切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아응멸도 일체중생 멸도일체

衆生已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所以者

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須菩提 實無有法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得阿耨多

수보리 실무유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득아뇩다

羅三藐三菩提不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於燃燈佛所 無有法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佛言如

라삼먁삼보리부 불야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어연등불소 무유법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여

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득아뇨다라샴막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燃燈佛 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以實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是故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시고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如義 若有人 言 如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여의 약유인 언 여

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如來 所得阿耨多羅

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 소득아뇩다라

三藐三菩提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 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名一切法 須菩提 譬如人身長大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須菩提 菩薩

명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산 수보리 보살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是故 佛說一切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무량중생 즉부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불설일체

法 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莊嚴

법 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장엄

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提 若菩薩 通達無我法者 如來說名眞是菩薩

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설명진시보살


一體同觀分 第十八

일체동관분 제십팔

菩提 於意云何 如來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肉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天眼不 如是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육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천안부 여시 

世尊 如來 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慧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세존 여래 유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有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法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佛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佛眼 須菩提

유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불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불안 수보리

於意云何 如恒河中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

어의운하 여항하중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수보리 어의운하 여일항하중소유사 

有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 所有沙數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

유여시사등항하 시제항하 소유사수불세계 여시 영위다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이소국초중 소유

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 不可得

중생 약간종심 여래실지 하이고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 불가득

現在心 不可得 未來心 不可得

현재심 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法界通化分 第十九

법계통화분 제십구

菩提 於意云何 若有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以是因緣 得福多不 如是 世尊 此人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이시인연 득복다부 여시 세존 차인

以是因緣 得福甚多 須菩提 若福德 有實 如來不說得福德多 以福德 無故 如來說得福德多

이시인연 득복심다 수보리 약복덕 유실 여래불설득복덕다 이복덕 무고 여래설득복덕다


離色離相分 第二十

이색이상분 제이십

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何以故 如來 說具足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 견 하이고 여래 설구족

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世尊 如來

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불야 세존 여래  

不應以具足諸相 見 何以故 如來 說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불응이구족제상 견 하이고 여래 설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須菩提 汝勿謂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 言 如來 有所說法 卽爲謗佛 不能

수보리 여물위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 언 여래 유소설법 즉위방불 불능

解我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해아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혜명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以故 須菩提 衆生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문설시법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수보리 중생중생자 여래설비중생 

是名衆生

시명중생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菩提 白佛言 世尊 佛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爲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我於阿耨多羅三藐三菩提 乃至無有所法可得 是名阿耨多羅三藐三菩提

아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부유소법가득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淨心行善分 第二十三

쟁심행선분 제이십삼

次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阿耨多羅三藐三菩提 以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修一切

부차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일체

善法 卽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所言善法者 如來說卽非善法 是名善法

선법 즉득아뇩다라삼먁사보리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설즉비선법 시명선법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복지부비분 제이십사

菩提 若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有人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密經

수보리 약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수미산왕 여시등칠보위 유인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야바라밀경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所不能及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설 어전복덕 백분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소불능급


化無所化分 第二十五

화무소화분 제이십오

菩提 於意云何 汝等 勿謂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 물위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막작시념 하이고 실무유중생 여래도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 卽有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有我者 卽非有我 而凡夫之人 以爲有

자 약유중생 여래도자 여래 즉유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유아자 즉비유아 이범부지인 이위유

我 須菩提 凡夫者 如來說卽非凡夫 是名凡夫

아 수보리 범부자 여래설즉비범부 시명범부


法身非相分 第二十六

법신비상분 제이십육

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提言 如是如是 以三十二相 觀如來佛言 須菩提

수보리 어의운하 하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이상 관여래불언 수보리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卽是如來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不應以三十二相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시여래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응이삼십이상

觀如來 爾是 世尊 而說偈言

관여래 이시 세존 이설게언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無斷無滅分 第二十七

무단무멸분 제이십칠

菩提 汝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莫作是念 如來 不以具足

수보리 여약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

相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汝若作是念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說諸法斷滅 莫作是

사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약작시념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단멸 막작시

念 何以故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념 하이고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不受不貪分 第二十八

불수불탐분 제이십팔

菩提 若菩薩 以滿恒河沙等世界七寶 持用布施 若復有人 知一切法無我 得成於忍 此菩薩 勝前

수보리 약보살 이만항하사등세계칠보 지용보시 약부유인 지일체법무아 득성어인 차보살 승전

菩薩 所得功德 何以故 須菩提 以諸菩薩 不受福德故 須菩提 白佛言 世尊 云何菩薩 不受福德 須菩

보살 소득공덕 하이고 수보리 이제보살 불수복덕고 수보리 백불언 세존 운하보살 불수복덕 수보

提 菩薩 所作福德 不應貪着 是故 說不受福德

리 보살 소작복덕 불응탐착 시고 설불수복덕


威儀寂靜分 第二十九

위의적멸분 제이십구

菩提 若有人 言 如來 若來若去 若坐若臥 是人 不解我所說義 何以故 如來者

수보리 약유인 언 여래 약래약거 약좌약와 시인 불해아소설의 하이고 여래자 

無所從來 亦無所去 故名如來

무소종래 역무소법 고명여래


一合理相分 第三十

일합리상분 제삼십

菩提 若善男子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시미진중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實有者 佛卽不說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是名微塵衆

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실유자 불즉부설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시명미진중

世尊 如來所說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卽是一合相 如來說一合相

세존 여래소설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하이고 약세계 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일합상 

卽非一合相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卽是不可說 但凡夫之人 貪着其事

즉비일합상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知見不生分 第三十一

지견불생분 제삼십일

菩提 若人 言 佛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수보리 약인 언 불설아견이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어의운하 시인 해아소설의부 불야 세존 시인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 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非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是名我見人見

불해여래소설의 하이고 세존 설아견인견 중생견수자견 즉비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시명아견인견

衆生見壽者見 須菩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一切法 應與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

중생견수자견 수보리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일체법 응여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불생법상 

須菩提 所言法相者 如來說卽非法相 是名法相

수보리 소언법상자 여래설즉비법상 시명버상


應化非眞分 第三十二

응화비잔분 제삼십이

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若有善男子善女人 發菩薩心者 持於此經 乃至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선남자선여인 발보살심자 지어차경 내지

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勝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래부동 하이고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일체유의법   여몽환포영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比丘比丘尼 優婆塞優婆夷 一切世間天人阿修羅 聞佛所說

불설시겨이 장노수보리 급제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일체세간천인아수라 문불소설 

皆大歡喜 信受奉行

개대환희 신수봉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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