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へ 1. 목탁의 종류와 목탁을 치게 되는 경우 목탁의 종류로는 큰 목탁과 작은 목탁이 있는데, 큰 목탁은 다시 매달아 놓고 치는 목탁과 포단에 놓아두고 치는 목탁으로 나눈다. 매달아 놓고 치는 목탁은 주로 공양 때를 알리거나 대중을 모으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며, 포단에 놓고 사용하는 목탁은 독경, 염불, 예불 시에 사용된다. 목탁의 사용은 첫째가 목탁을 굴려서 사람들을 모이게 하거나, 공양시간을 알리는 신호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고, 둘째는 독경, 염불 등의 의식에 소리를 맞추는데 쓰이고, 셋째는 혼침에 들었을 때에 정신을 차리라고 깨우치게 하는 도구로 쓰고, 넷째는 아침을 깨우는 도량석에 사용되며, 다섯째는 일반 법회의식에 사용된다. 목탁을 길게 한번을 치되 처음에는 소리를 크게 하여 차츰 줄이면 공양을 알리는 것이고, 두번을 길게 치면 공동의 작업을 알리는 울력이며, 세번을 길게 치면 학습이나 입선을 알리는 신호이다. 2. 목탁을 치는 방법 목탁을 잡을 때는 목탁 있는 위치로 가서 양손으로 잡아 한번 받쳐 든 후 목탁칠 자리로 간다. 목탁을 치는 방법은 그 소리 내는 방법에 따라 굴림 목탁, 내림 목탁, 올림 목탁, 일자 목탁(평목탁), 이자 목탁 등으로 크게 다섯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굴림 목탁 : 모든 동작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의미로 사용된다.
② 내림 목탁 : 인사 할 때와 대중을 모을려고 할 때 많이 사용된다.
③ 올림 목탁 : 도량석을 돌 경우에 사용된다.
④ 일자 목탁 : 경을 독송할 때 많이 사용된다.
⑤ 이자 목탁 : 도량석을 돌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 주 의
3. 일반 법회시 목탁치는 방법 법회를 시작하기 전에 예불과
천수경을 독송한다. 집 전 : ⊙ ○−−−−−−−−∙ ⊙ ○−−−−−−−−∙ ⊙ ○−−−−−−−−∙ (대중을 모으는 목탁 3성) 똑 또르르르르⋯ 똑 또르르르르⋯ 똑 또르르르르⋯ 사회자 : [예불]을 모시겠습니다. 집 전 : 종소리로 부터 예불을 시작한다. (만일 종이 없으면 목탁으로 집전 함) ⊙ ○−−−−−−∙∨ (반배) 집 전 : [다 게] …… 새 벽 ⊙ ⊙ ⊙ 아금청정수 변위감로다 봉헌삼보전 ⊙ ⊙ ○−−−−−−∙∨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오분향례] …… 그 외 ⊙ ⊙ ⊙ ⊙ ○−−−−−−∙∨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 ⊙ ○−−−−−−∙∨ 광명운대 주변법계 공양시방 무량불법승 ⊙ 헌향진언 ⊙ ⊙ ○−−−−−−∙∨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옴 바아라 도비야 훔 ○−−−−−−∙∨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 ○−−−−∙∨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지심귀명례 대지문수 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 ○−−−−−−−∙∨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마하살 지심귀명례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 ○−−−−−−−−∙∨ 독수성 내지 천이백제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 ⊙ 지심귀명례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 ○−−−−∙∨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 ⊙ ⊙ 유원 무진 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 ∨∨ ○−−∙∨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 성불도 사회자 : [천수경]을 봉독하겠습니다. 집 전 : ⊙
○−−−−−−∙∨ (반배) ⊙ 보례진언 ⊙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레 ○−−−−−∙∨ ○−−−−−∙∨ ○−−−−−∙∨ 옴 바아라
밀 옴
바아라 밀
옴 바아라
밀 (반배로
삼배를 한다.) ⊙ ⊙ ○○ 정∼구업진언 ○○ ○○ ○○○○ ○○◎ ○○○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 ○○ ○○○○ ○○◎ ○○○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 ○○ ○○○○ ○○◎ ○○⊙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 ○○○○○○○○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 ○○◎ ○○◎ ◎ ○○○○ ○○ ○○○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 ○○◎ ○○◎ ◎ ○○○○ ○○ ○○○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 ○○◎ ○○◎ ◎ ○○○○ ○○ ○○⊙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 ○ 개경게 ○○○○○○○ ○○○○○○○ ○○○○○○○ ○○○○○○⊙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 ○○○○ 개∼법장진언 ◎ ○○◎ ○○○ ◎ ○○◎ ○○○ ◎ ○○◎ ○○⊙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대비주계청] ⊙ ○○ ◎ ○○○○ ○○○○ ○○○○○ ○○○○ ⊙ ⊙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리니 계∼청 ○○○○○○○ ○○○○○○○ ○○○○○○○ ○○○○○○○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 ○○○○○○○ ○○○○○○○ ○○○○○○○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 ○○○○○○○ ○○○○○○○ ○○○○○○○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 ○○○○○○○ ○○○○○○○ ○○○○○○⊙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 ○○○○○ ○○○○○○○ ○○○○○○○ ○○○○○○○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 ○○○○○○○ ○○○○○○○ ○○○○○○○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 ○○○○○○○ ○○○○○○○ ○○○○○○○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 ○○○○○○○ ○○○○○○○ ○○○○○○○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 ○○○○○○○ ○○○○○○○ ○○○○○○⊙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 ○○○ ○○○○○ ○○○○○ ○○○○○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고갈 ○○○○○ ○○○○○ ○○○○○ ○○○○○ 아약향지옥 지옥자소멸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 ○○○○○ ○○○○○ ○○○○⊙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 ○○○○○○○○ ○○○○○○○○○○ ○○○○○○○○○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 ○○○○○○○○○ ○○○○○○○○○○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 ○○○○○○○○○ ○○○○○○○○○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 ○○○○○○○○○○ ○○○○○○○○○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 ○○○○○○ ○○ ○○○○○○ ◎ ○○○○⊙ ⊙ 나무 본사아미타불 나무
본사아미타불 나무 본사아미타∼불
○○○○○○○○ 신묘장구대다라니 ○○○ ○○○○ ○○ ○○○○ ○○○○ ○○○○ ○○○○○○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 ○○○○ ○○○ ○ ○○ ○○○ ○○○ ○○○ ○○○ ○○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 ○○ ○○ ○○○○ ○○○ ○○ ○○○○ ○○ ○○○○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 ○○○ ○○○ ○○○ ○○ ○○○ ○○○○○ ○○○○ ○○○○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 ○ ○○○ ○○○ ○○○○ ○○○○ ○○○○ ○○○○ ○○○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 ○○○ ○○○○ ○○○○ ○○ ○○○ ○○○ ○○○○ ○○○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 ○○○○ ○○ ○○ ○○○ ○○○○ ○○ ○○○ ○○○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 ○○○ ○○ ○○○ ○○○○○ ○○○ ○○ ○○○○ ○○○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 ○○ ○○○ ○○○ ○○○○ ○○○○ ○○ ○○○ ○○ ○○○○ 모하 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 ○○○○ ○○○○ ○○○ ○○○ ○○○○ ○○○○ ○○○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 ○○ ○○○○ ○○ ○○○ ○○○ ○○○ ○○ ○○○ ○○○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 ○○ ○○○○ ○○○ ○○○○○ ○○○ ○○○ ○○ ○○○○○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 ○○○ ○○○ ○○○ ○○○ ○○○ ○○○ ○○ ○○○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 ○○○ ○○○ ○○ ○○○ ○○○ ○○○○○ ○○○○○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시체타 ○○○ ○○○ ○○○ ○○○○○ ○○○○○ ○○○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마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 ○○○○ ○○ ○○○○ ○○○○ ○○○○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 ○○ ○○○○ ○○○○ ○○○○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 ○○ ○○○○ ○○○○ ○○○○ ⊙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사 방 찬] ○○○○○○○ ○○○○○○○ ○○○○○○○ ○○○○○○○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 량 찬] ○○○○○○○ ○○○○○○○ ○○○○○○○ ○○○○○○○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참 회 게] ○○○○○○○ ○○○○○○○ ○○○○○○○ ○○○○○○⊙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 ○○○○○○○○ *나무참제업장십이존불 ○○○○ ○○○○ ○○○ ○○○○ ○○○○ ○○○○○ 참제업장 보승장불 보광왕 화렴조불 일체향화 자재력왕불 ○○○○○ ○○○ ○○○○ ○○○○ ○○○○○ 백억항하사 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 소복괴신불 ○○○○ ○○○○○ ○○○○○ ○○○ ○○○ ○○○ 보광월전 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 보적불 무진향 승왕불 ○○○○ ○○○○ ○○○ ○○○○○ ⊙ ⊙ 사자월불 환희장엄
주왕불 제보당마니
승광불 *[십악참회] ○○○○○○○○ ○○○○○○○○ ○○○○○○○○ ○○○○○○○○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 ○○○○○○○○ ○○○○○○○○ ○○○○○○○○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 ○○○○○○⊙ ⊙ 진에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 ○○○○○ ○○○○○ ○○○○○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 ○○○○○○○ ○○○○○○○ ○○○○⊙ ⊙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 참회진언 ◎ ○○○○ ○○ ○○◎ ○○○ ◎ ○○○○ ○○ ○○◎ ○○○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 ○○○○ ○○ ○○◎ ⊙ ⊙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준 제 찬] ○○○○○ ○○○○○ ○○○○○ ○○○○○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 ○○○○○ ○○○○○ ○○○○○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 ○○◎ ○○ ◎ ○○○○ ○○ ○○◎ ○○ ◎ ○○○○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 ○○◎ ○○ ◎ ○○⊙ ⊙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 ⊙ ○○ 정∼법계진언 ◎ ○ ◎ ○ ⊙ ⊙ 옴- 남 옴- 남 옴∼남
○○○○ 호신진언 ◎ ○○ ◎ ○○ ◎ ⊙ ⊙ 옴- 치림 옴- 치림 옴- 치∼림 ◎ ○○○○ ○○○○ ○○○○ ◎ ○○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 왕-진언 ◎ ○○ ○○ ○ ◎ ○○ ○○ ○ ◎ ○○ ⊙ ⊙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 준제진언 ○○ ○○○ ○○ ○○○ ○○○ ○○○ 나무 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 ○○○○ ○○ ○○◎ ○○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 ○○○○ ○○ ○○◎ ○○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 ○○○○ ○○ ○○◎ ⊙ ⊙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 ○○○○○○○ ○○○○○○○ ○○○○○○○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 ○○○○○○⊙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 ○○○○○ 여래십대발원문 ○○○○○○○ ○○○○○○○ ○○○○○○○ ○○○○○○○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 ○○○○○○○ ○○○○○○○ ○○○○○○○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 ○○○○○○⊙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 ○○○○ 발∼사홍서원 ○○○○○○○ ○○○○○○○ ○○○○○○○ ○○○○○○○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 ○○○○○○○ ○○○○○○○ ○○○○○○○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 ○○○○○ 발원이 귀명례삼보 ○○○○○○○ ○○○○○○○ ○○○○○○○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 ○○○○○○○ ○○○○○○○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 ○○○○○○○ ○○∨∨○−−∙∨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사회자 : 지금부터 정기법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집 전 : ⊙ ○−−−−−−∙∨ (반배) 사회자 : [삼귀의례]가 있겠습니다. 집 전 : 피나노 반주가 나올 때 반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피아노가 없는 경우는 집전자가 반배를 하는 것으로 노래 시작을 알린다.) 피아노 : ⊙ ○−−−−−−∙∨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반주) ⊙ ○−−−−−−∙∨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 ○−−−−−−∙∨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 ○−−−−−−∙∨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사회자 : [찬불가]가
있겠습니다. 피아노 : ⊙ ○−−−−−−∙∨ 한마음 함께 기우려서 찬양합니다. (반주) 둥글고 또한 밝은 빛은 우주를 싸고 고르다 다시 넓은 덕은 만물을 길러 ⊙ ○−−−−−−∙∨ 억만겁토록 변함없는 부처님 전에 한마음 함께 기우려서 찬양합니다. 사회자 : [반야심경 봉독]이 있겠습니다. 집 전 : ⊙ ○−−−−−−∙∨ (반배) ⊙ ⊙ ○○○○○○ ⊙ (숨을 고르기 위해서 보통 7번을 친다.) ⊙ ⊙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 ○○○○○○○○ ○ ○○○○○○ ○○○○○ ○○○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 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 ○○○○ ○○○○ ○○○○ ○○○○ ○○○○ ○○○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 ○○○○ ○○○○ ○○○○ ○○ ○○○○ ○○○○○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 ○○○○○○○ ○○○ ○○ ○○○○ ○○○ ○○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 ○○○ ○○ ○○○ ○○○○○ ○○○○○ ○○○○○ ○○○○○ 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 ○○○○○○○ ○○○○○ ○○○○ ○○○○ ○○○○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 ○○ ○○○○ ○○○○ ○○○○○○○ ○○○○○○○○○○○ 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 ○○○○ ○○○○ ○○○○ ○○○○○ ○○○○○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 ○○○○○○○○○ ○○○○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 ⊙ ○○○○ ○○○○○ ○○ ○○○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 ○○ ○○○○ ○○○○○ ○○ ○○○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 ○○ ○○○○ ○○○○○ ∨∨ ○―――――∙∨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사회자 : [청법가]가 있겠습니다. 피아노 : ⊙ ○――――――∙∨ 대자-비를 베푸사 법을- 설하옵-소서 (반주) 덕 높-으신 스-승님 사자-좌에 오르사- 사자-후를 합-소서 감로-법을 주-소서 옛 인연을 이어서 새 인연을 맺-도록 ⊙ ○――――――∙∨ 대자-비를 베-푸사 법을- 설하옵-소서 사회자 : 다음은 [입정]이 있겠습니다. 모두 앉아 주십시오. 집 전 : 입정 죽비를 세번 친다. (방법 : ∨∨◎ ◎ ◎) 스님이나 법사님이 등단하시면 다시 세번을 친다. 사회자 : 스님(법사님)의 법문이 있겠습니다. 사회자 : [발원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대표로 저희 회장님께서 낭독하시겠습니다. 집 전 : ⊙ ○――――――∙∨ (반배) 우주에 충만하사 아니 계신 곳 없으시고 영겁에 항상하사 아니 계신 때 없으시는 불보살님께 돌아가나이다. 부처님이시여! 이제 마음 거두어 합장하오니 자비의 문을 열고 지혜의 단비를 뿌려 목마른 저희들 가슴에 보리의 푸른 싹을 돋게 하소서. 항상 욕심 많고 성 잘 내고 어리석어 고통스런 업보의 굴레를 벗지 못하는 저희들은 부처님의 찬란한 해탈세계로 나아가기 원하옵니다. 복덕과 지혜 다 갖추신 부처님! 다툼과 미움, 시름과 절망으로 어두워진 이 미망의 사바에 하루 속히 당신의 영원한 생명과 화합의 빛을 밝혀 주소서. 바라옵건대 이 공덕으로 멀리 있거나 가까이 있거나 모든 사람 모든 생명에게 평화와 안식이 항상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 하옵니다. ⊙ ⊙ ○―――――∙∨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사회자 : 다음으로 [정근]을 하겠습니다. 집 전 : ⊙ ○――――――∙∨ (반배) [ 석가모니불 정근 ] ⊙○⊙○ (숨을 고리기 위하여 예비로 두 세번 친다.) ⊙○ ⊙○⊙○ ⊙○⊙○ ⊙○⊙○ ⊙○∨∨⊙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 ⊙○⊙ ○ ⊙○⊙ ○ ⊙○⊙ ○ ……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 ⊙○⊙ ⊙○⊙ ⊙○∨∨⊙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끝나기
전 세번은 끝을 알리는 신호다.) ○○○○○○○ ○○○○○○○ ○○○○○○○ ∨∨∨∨○――∙∨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 관세음보살 정근 ] ⊙○⊙○ (숨을 고르기 위하여 예비로 두 세번 친다.) ⊙○ ⊙○⊙○ ⊙○⊙○ ⊙○⊙○ ⊙○⊙○ ⊙○ ∨∨⊙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 ⊙○ ⊙○ ⊙○ ⊙○ ⊙○ ⊙○ ⊙○ ……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 ⊙○ ⊙ ⊙○ ⊙ ⊙○ ∨∨⊙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끝을 알리는 신호) ○○○○○ ○○○○○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 ○○○○ ○○○ ○○ ○○○○ ○○○ ◎ ○○○○ ⊙ ⊙ 옴− 아로늑계 사바하 옴− 아로늑계 사바하 옴− 아로늑계 사바하 ○○○○○ ○○○○○ ○○○○○ ○○○○○ ∨∨∨∨○−−−−∙ ∨ 구족신통력 광수제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귀명정례 [ 지장보살 정근 ] ⊙○⊙○ (숨을 고르기 위하여 예비로 두 세번 친다.) ⊙○ ⊙○⊙○ ⊙○⊙○ ⊙○⊙○ ⊙○∨∨⊙ 나무 유명교주 남방화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 ⊙○⊙○ ⊙○⊙○ ⊙○⊙○ …… 지장보살 지장보살 지장보살
지장보살 …… ⊙○⊙ ⊙○⊙ ⊙○∨∨⊙ 지장보살 지장보살 지장보−살 (끝을
알리는 신호) ○○○○ ○○○○○ 지장보살 멸업장진언 ○○ ○○ ○○○○ ○○○ ○○ ○○ ○○○○ ○○○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 ○○ ○○○○ ⊙ ⊙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 ○○○○○○○ ○○○○○○○ ○○○○○○○ 지장대성위신력 황화사겁설난진 겸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 ∨ 고아일심귀명정례 사회자 : [공지사항]이 있겠습니다. 공지사항이 있으신 분은 일어서 말씀해 주십시오. 사회자 : [보현행원]이 있겠습니다. 피아노 : ⊙ ○−−−−−−−−−∙ ∨ 오늘- 세운 이 서-원은 끝없아-오-리 (반주) 내 이제 두손-모아 청하옵나-니 시방세계 부처-님 우주 대-광-명 두 눈 어둔 이 내몸 굽어 살피-사 위-없는 대법-문을 널리 여-소-서 ⊙ ○−−−−−−−−∙ ∨ 허공계와 중생-계가 다할지라-도
오늘- 세운 이 서-원은 끝없아-오-리 사회자 : [사홍서원]이 있겠습니다. 피아노 : ⊙ ○−−−−−−∙ ∨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반주) ⊙ ○−−−−−−∙ ∨ ⊙ ○−−−−−−∙ ∨ 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번뇌를 다 끊어오리다. ⊙ ○−−−−−−∙ ∨ ⊙ ○−−−−−−∙ ∨ 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사회자 : [산회가]가 있겠습니다. 피아노 : ⊙ ○−−−−−−−−−∙ ∨ 부처님의 성전-에 다시 만나-세 몸은 비-록 이 자리에서 헤어-지지만 마음-은 언제라도 떠나-지 마세 거룩하신 부처님을 항상 모시-고 오늘 배-운 높은 법문 깊이- 새겨서 ⊙ ○−−−−−−−−−∙ ∨ 다음날- 반가웁게 한 마음 한 뜻으로 부처님의 성전-에 다시 만나-세 사회자 : 이상으로 정기법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집 전 : ⊙
○−−−−−−∙ ⊙ ⊙ (반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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